20th 애니버서리 22W+22W KT120 싱글 파워앰프 크리스틴 XE
22W+22W KT120 싱글 파워앰프 20th 애니버서리 크리스틴 XE입니다.
서병익오디오 창립 2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모델입니다.
파워앰프로 크리스틴 XE 모델이 있었지만,
회로를 새로 설계하였고 외관을 바꾸어 같은 모델명으로 출시하였습니다.
모델명을 그대로 사용한 이유는
KT120 싱글 파워앰프라는 것은 변함이 없고 모델명 작명하는 것이 앰프 회로 설계하는 것보다 더 어려워서입니다.
외관도 달라졌으니,
선택하시는데 어려움은 없으실 것입니다.
한 가지 말씀드릴 것은
크리스틴 XE 인티앰프에 비해 가격 차이는 조금 있습니다.
전혀 다른 구성이고 다른 앰프이지만,
같은 출력관을 사용하기에 같은 모델명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주십시오.
KT120을 싱글로 구동하면 출력 22W +22W를 얻을 수 있습니다.
수치상으로 작은 듯 보이기도 하지만,
반도체 앰프와 비교하면 출력 220W +220W에 버금가는 음감이 나오므로 그리 작은 출력이 아닙니다.
같은 B+ 전원 전압 조건에서 푸시풀로 구성할 경우 약 4배인 88W + 88W를 뽑을 수 있는 것과 비교하면 수치상으로 불리하지만,
음질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온화하고 나긋나긋하게 들리는 음색으로 좋아하는 분이 많습니다.
싱글앰프의 음색에 매혹되어 평생 싱글앰프만 듣는다고 하는 분도 있을 정도입니다.
KT120과 같은 다극 관은 결선 방법에 따라 3 극관으로 울트라 리니어 모드로도 동작할 수 있습니다.
크리스틴은 모드 전환 스위치를 실장 하여 음색의 변화를 즐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3 극관 모드일 때는 출력은 16.5W + 16.5W로 조금 줄어지지만,
조금 더 온화하고 나긋나긋한 음질로 됩니다.
반면, 울트라 리니어 모드일 때는 조금 더 화려해지고 힘찬 느낌의 음질로 됩니다.
모드 전환 스위치를 전환해 가며 음색의 변화를 즐길 수 있는 것도 크리스틴의 매력 중 하나입니다.
울트라리니어/ 트라이오드 모드 전환 스위치
위의 사진을 참고해 주십시오.
KT120 뒤편의 작은 스위치가 모드전환 스위치입니다.
오른쪽, 왼쪽 채널이 각각 독립되어 있으며 두 개의 스위치는 항상 같은 위치에 있어야 합니다.
크리스틴은 출력관 KT120의 최대 플레이트 손실의 80% 이내에서 동작하도록 설계하였습니다.
정격 최대 손실의 100%를 모두 사용하도록 설계하였더라도 잘못된 설계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특히, 큰 출력으로 승부하는 양산형 앰프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만,
최대 전력의 80% 이내로 설계할 경우 전기적으로도 여유 있고 안정된 동작으로 음질이 나긋나긋해지고 출력관의 수명이 비약적으로 증가합니다.
20th 애니버서리 크리스틴 XE의 내부입니다.
20th 애니버서리 크리스틴 XE의 내부입니다.
부품의 리드가 러그 단자에 직접 납땜되는 하드와이어링 방식으로 배선하여 잔류 노이즈를 크게 줄였습니다.
음압감도 92dB의 SP-03 SE2 스피커에 연결한 후 스피커에 바짝 귀 대어도 노이즈를 포함한 어떠한 노이즈도 들리지 않을 정도로 매우 높은 S/N 비를 실현하였습니다.
하드와이어링 배선은 이론에 입각한 이상적인 배선이 가능하여 우수한 전기적 특성과 함께 우수한 음질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하드와이어링으로 제작된 진공관 앰프의 음색을 들어 보신 분이라면 다시는 PCB로 제작된 진공관 앰프를 사용하려 하시지 않을 것입니다.
크리스틴 XE는 B+ 전원 전압 500V로 동작합니다.
본래 PCB 방식은 저전압 대전류로 동작하는 반도체 소자를 위해 고안된 제조 방식입니다.
양산형 앰프 제조사에서도
B+ 전원 전압 500V로 동작하는 전자기기를 PCB로 제작하면 안 된다는 것을 몰라서가 아닙니다.
원가 절감이 화두인 양산형 앰프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는 선택입니다.
RCA 입력 단자입니다.
4옴과 8옴 스피커를 연결할 수 있는 바인딩 포스트 단자입니다.
크리스틴 XE의 후면입니다.
좌측부터 4 계통의 RCA 입력 단자가 있으며, 중앙에는 4옴과 8옴의 스피커를 연결할 수 있는 바인딩 포스트 단자가 있습니다.
하판입니다.
창립 20주년 기념 출시작 KT120 싱글 파워앰프 크리스틴 XE의 음질은 더욱 유연하고 나긋나긋한 음질이 돋보이는 음질입니다.
싱글앰프의 특유의 부드럽고 온화한 음색은 피곤에 지친 심신을 편안히 이완합니다.
우** 선생님의 크리스틴 XE입니다.
3월 13일 납품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