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공관 DAC 플레누스 MK5

202309019플레누스 MK5 016.jpg

 

 

 

그동안 제작되고 있던 플레누스가 MK5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클락 주파수를 TCOX급으로 올렸으며 옵티컬 단자를 두 개 실장하고 192kHz를 지원하도록 하였습니다.

 

 

디지털 부는 PCM 1795를 기반으로

DSD 128MHz와 PCM 32bit/192KHz 까지 지원합니다.

 

 

디지털 음원 시장은 빠르게 변화하여 PCM 32bit/192KHz 음원에 DSD 128 음원까지 각각의 음질적 특성으로 경쟁하고 있습니다.

 

 

DSD 음원도 지금은 128이 대세인 것 같습니다.

파일 크기의 문제로 얼마나 일반화 될 것인가! 는 알 수 없지만,

 

하드웨어 쪽이라면 당연히 수용해야 될 정도가 되었습니다.

 

PCM도 32bit에 192kHz가 주력이 될 것으로 보이지만,

DSD와의 경쟁에서 어떤 상황이 전개될지, 사뭇 궁금합니다.

 

플레누스 MK4를 통하여 DSD 128 음원과 PCM 32bit/192KHz 음원을 번갈아 들어 보니 우월을 가리기 정말 어려웠습니다.

 

 

 

초고가의 DAC들이 뛰어난 스펙을 자랑하지만,

기술적으로는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것은 디지털 음원 신호를 가공하여 수준 높은 아날로그 신호를 확보한 후,

그 이후의 아날로그 단을 연산용 IC인 OP AMP로 마무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디지털 전문가에 의해 마무리되는 디지털 음원 기기의 한계라고 생각합니다.

고품위의 디지털 신호를 가공하여 좋은 수준의 아날로그 신호를 뽑아낸다 하더라도

결국,

아날로그 파트에 의하여 음질이 결정될 수밖에 없다는 내용을 가지고 있기에 그렇습니다.

 

 

디지털회로에서 주로 사용하는 OP AMP는,

+- 15V의 전원 전압을 연결하고 이득 설정만 하면 원하는 증폭 작용을 수행한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그러나 OP AMP는 아날로그 기술인의 입장에서는

도저히 사용할 수 없는 몇 가지 내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내용은 말씀드리려면 글이 너무 장황해지어 이곳에서는 생략합니다만,

작업실에서 DAC, 또는 플레누스로 검색하시면 충분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202309019플레누스 MK5 012.jpg

 

 

플레누스에는 OP AMP가 전혀 사용되지 않았으며,

진공관으로 구성된 NON NFB방식의 아날로그 증폭단이 적용되었습니다.

 

이 회로는 선형특성이 우수한 쌍3극 드라이브 증폭관인 ECC99를 채용하여 무귀환 증폭회로로 배음이 유려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특별한 아날로그 증폭회로는 논클립 출력전압 54V를 얻고 있습니다.

 

 

CD 음원의 다이나믹 레인지를 120~130dB라고 합니다.

그러나 DAC의 아날로그 출력단 회로에서 충분한 논클립 전압을 확보하지 못하면 다이나믹 레인지 130dB는 의미 없는 수치일 뿐입니다.

 

OP AMP를 사용한 아날로그단의 논클립 전압은 9.2V입니다.

음악신호를 전기신호로 환산하면,

0V에서 9.2V까지 스윙하며 음악신호를 재현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플레누스 MK5의 논클립 전압 54V는 0V에서 54V까지 스윙하며 음악 신호를 재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이나믹 레인지의 변화가 OP AMP를 사용한 9.2V에 비해 5.87배 더 큽니다.

 

이런 특징은 다이나믹 레인지가 돋보이는 오페라나,

충격음의 사실감을 중시하는 재즈에서 더욱 돋보입니다.

 

 

202309019플레누스 MK5 015.jpg

 

 

 

아날로그 기술인의 시각으로 검토된 디지털 기기다 보니 외관에서도

디지털 기기의 느낌은 들지 않도록 설계하였습니다.

 

디지털 기기에는 당연히 존재하던 디스플레이도 없습니다.

그러나 사용하는 데 불편함은 전혀 없습니다.

 

 

PC 파이의 특징이 PC를 통하여 운용하는 것이기에 모든 내용은 모니터로 관리되고 있을 것입니다.

CDP를 사용하여 CD를 운용할 때도 CDP에 디스플레이가 있기에 필요없는 내용입니다.

 

이런 내용을 충분히 검토하여,

전면 패널 중간에 둥근 메타를 배치하여 아날로그 감성이 느껴지도록 설계하였습니다.

 

 

플레누스 MK5의 내부입니다.

202309019플레누스 MK5 005.jpg

 

 

 

부품의 리드가 러그 단자에 직접 납땜되는 하드와이어링 배선으로 잔고장없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으며 대를 물려 사용하는 앰프를 제작한다는 마음으로 튼튼하게 제작되고 있습니다.

 

오디오 기기는 아무리 튼튼하여도 음질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을 것입니다.

대를 물려 사용한다는 의미는 대를 물려 사용하고 싶을 정도의 음질이어야 한다는 것을 전제합니다.

 

플레누스 MK5의 음질은 디지털 음원의 음질에서 배음이 느껴질 정도의 아날로그적인 음질입니다.  

 

 

요즘에는 많은 음향기기들이 디지털 출력단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실황중계를 하는 티비 프로그램은 좋은 음악 소스일 때도 있습니다.

큰 화면과 함께 생동감 있는 음악을 듣는다면,

로열석이 부럽지 않을 것입니다.

 

 

LP를 주로 듣던 시절에는 누가 어느 정도의 포노앰프를 소장하고 있는가! 가 시스템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사용되던 때도 있었습니다.

 

지금은 누가 어느 정도의 DAC를 사용하고 있는가! 가 전체적인 시스템의 완성도를 가늠하는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msn036.gif. 플레누스 MK5의 디지털 부 제원입니다.

◆ 32-Bit Resolution

◆Accepts 16-, 24-, and 32-Bit Audio Data

◆Digital Audio input
- USB 2.0 (USB Audio Class 2.0, Support DSD 128, PCM 32bit/192kHz Max.)

- Optic : Optical Cable required (2 EA) 192kHz 지원함,
- Coax : 75 Ohm Cable required

- AES/EBU : 110 Ohm Cable required
◆ Analog Performance

- Dynamic Range: 123dB

- THD+N: 0.0005%

◆Sampling Frequency: 10kHz to 200kHz

◆PCM Data Formats: Standard, I2S, and Left-Justified

◆DSD Format Interface Available

◆ Frequency Response : 20Hz ~ 20kHz
Sine Wave Based @0dB
20Hz : 0dB
20kHz : 0dB

 

 

msn036.gif. 아날로그 부의 제원입니다.
1. 주파수 특성
하한 주파수 : -3dB 4Hz
상한 주파수 : -3dB 54.7kHz
2. 논클립 출력전압 : 54V
3. 사용 진공관 : 전압 증폭관 ECC99 × 4
4. 크기 : W440 × D350 × H138

 

 

플레누스 MK5의 후면입니다.

202309019플레누스 MK5 017.jpg

 

 

 

총 5계통의 디지털 입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좌측부터 USB, COAXIAL, OPTICAL 1, OPTICAL 2, AES/EBU 입니다.

중앙에는 RCA 두 조의 출력단자가 있습니다.

 

 

202309019플레누스 MK5 019.jpg

 

 

 

플레누스 MK5의 음질은 유연하고 나긋나긋하여 디지털 음원이라고 느낄 수 없을 정도입니다.

 

 

온화함 속에 공간을 가득 채우는 풍성한 배음이 LP에서 느낄 수 있는 그런 편안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들려오는 음악에서 아날로그 느낌의 감성이 물씬 풍깁니다.

 

흔히,

디지털 음악은 두 시간 이상 들으면 피곤하다고 하는데 플레누스 MK5는 온종일 음악을 들어도 피곤하지 않습니다.

 

양자화 노이즈가 완벽하게 제거되어 그런 것인데 이 내용은 조금 복잡하여 지금 소개하기 어렵지만,

기기가 완성된 후 소개할 때면 반복하여 말씀드렸기에 작업실에서 메디움이나 플레누스로 검색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플레누스 MK5의 아날로그 단에 공급하는 B+ 전원 전압은 FET로 구성된 리플필터를 적용하여 배터리 수준의 질 좋은 DC를 확보하여 높은 S/N비를 실현하였습니다.

 

디지털 단에 공급하는 전원은 충분한 전류 용량을 가진 트랜스를 사용함과 동시에 두 조의 정전압 IC로 전류를 나누어 공급함으로써 하루 종일 연속 동작에서도 히트씽크에 열이 전혀 발생하지 않을 정도의 안정된 디지털 전원단을 구성하였습니다.

 

 

현재의 디지털 음원기술은 우열을 가리기 힘들 정도로 평준화되었지만,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더 발전할 지 그 향방을 예측할 수 없습니다.

 

 

플레누스를 구입하신 분은 향후,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업그레이드가 필요할 경우, 실비로 디지털 PCB를 교체하는 업그레이드를 합니다.

 

 

플레누스를 선택하시면, 새로운 디지털 음원기술이 출현하였다고 DAC를 바꾸어야 하는 상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202309019플레누스 MK5 016.jpg

 

 

판매 가격: 580만 원

 

 

USB 드라이버 Down : 플레누스 MK2~5 USB 드라이버

 

msn036.gif 맥 컴퓨터를 사용하시는 분은 드라이버 다운로드 없이 사용합니다.

 

 

진공관 앰프 전문 제작 기업
서병익오디오  043-264-0452,   010-5544-0052

 

. 결제 버튼을 누르시기 전에 전화 주시어, 납품 가능 일자와 입금에 대한 안내를 받아주십시오.

. 홈페이지에서 카드 결제하실 때, BC카드는 결제 안 됩니다.(BC카드 규정때문입니다.)

. 500만 원 이상의 금액일 때는 두 번으로 나누어 결제해 주십시오.(1회에 500만 원 이상은 결제 안 됩니다.)

 

유의사항

  • 결제 버튼을 누르시기 전에 전화 주시어, 납품 가능 일자와 입금에 대한 안내를 받아주십시오.
  • 홈페이지에서 카드 결제하실 때, BC카드는 결제 안 됩니다.(BC카드 규정)
  • 500만원 이상의 금액일 때는 두 번으로 나누어 결제해 주십시오.(1회 500만원 한정)
진공관 앰프 전문 제작 기업
서병익오디오
결제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