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클립 출력 전압 문의의 건
175
175
사장님,
플레누스 MK3는 논클립 출력 전압이 53V 이고, 아리에스 SE는 논클립 출력 전압이 33V 이네요.
플레누스와 아리에스의 가격이 동일한데, 아리에스는 DAC를 탑재하고 있어, 어디서 능력 차이가 있을까 비교하던 와중에 논클립 출력 전압이 눈에 보이더군요.
논클립 출력 전압의 차이로 말미암아 전압 Swing 범위가 달라진다고 하셨는데, 그로 인해 귀로 청감되는 음질의 차이는 무엇인지요? (다이나믹 레인지, 파형 클리핑???)
호기심이 많아서 죄송합니다.^^
혹여 비용을 더 들이면 논클립 출력 전압의 스케일을 더 넓힐 수 있는지요? (무식한 질문이면 무시해주세요. ^^;)
이왕 제품을 구입하기로 맘 먹은 마당에 좀더 좋은 사양을 구현하고 싶은 욕심에 자꾸 문의 드립니다.
Comments1
-
서병익 2020.07.29 19:10
더 좋은 음질을 위해서라면 플레누스를 선택하시고 별도의 프리앰프를 선택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비용이 증가한다는 내용이 남습니다.
아리에스 SE는 비용을 더 늘리지 않으면서도 진공관 DAC에 프리부를 추가하여 제작한 모델입니다.
프리 부분도 간략한 회로가 아니고 별도로 발표하여도 좋을 정도의 상당한 수준의 프리부 회로를 실장 하였습니다.
디지털 DAC 칩에서 출력되는 부분부터 서병익오디오의 회로를 적용하였고 프리부와는 별도로 구성된 진공관 회로에서 증폭합니다.
아리에스 SE의 디지털 부에 적용된 이 회로는 그대로 메디움에도 적용되었고 사용해 보신 분이라면 음질적으로도 대단히 만족하십니다.
그러나 플레누스와는 비교가 안 됩니다.
플레누스의 음질이 더 좋습니다.
아리에스 SE의 논 클립 출력 전압이 33V로 플레누스의 53V와 비교하면 작아 보이지만,
진공관 출력으로 보면 작은 출력 전압이 아닙니다.
그리고 기술적인 질문은 가능한 한 전화로 질문해 주세요...
답변을 드리면서도 어느 부분까지 이해하시는지 알 수가 없고 일방적인 답변이니 한계가 있습니다.
편하신 시간에 전화 주십시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