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공관 DAC MEDIUM 메디움

2019.08.05·by 수곡아재
1,554

   ​​​▶ 네크워크 플레이어 M-1 & 진공관 DAC MEDIUM



여러모로 부족했던 제가 진공관 앰프를 기웃거린지 어언 10여 년이 흘렀습니다.


그동안 참 무던이도 이곳저곳 귀동냥 눈동냥 많이도 했지요. 이리저리 떠돌다가 선생님을 뵈온지도 10 년이네요.


파워앰프, 프리앰프 쏘나레를 들이고 우여곡절 끝에 현재는 선생님의 선물 인티앰프 델리투카스 음악을 듣고 있습니다.


인생이 그러하듯 거저 얻는 것은 아무것도 없는 것 같습니다. 수업료가 반드시 필요하더군요.

오디오를 취미로 소리의 매력에 푹 빠져버린 이후 접지, 차폐트랜스, 파워앰프, 프리앰프, DDC, DAC, CD 플레이어, 튜너, 네트워크 플레이어, 케이블,  스피커,  노브 등에서부터 방음까지 여러 가지 하나하나 제 손을 거치면서 이루어지는 시행착오와 성취감, 소리의 변화, 플라시보 효과 등등 힘들면서도 극복하는 과정이 재미이자 인생 공부인 듯 합니다.


저는 현재 서병익 오디오


차폐트랜스, 인티앰프 델리카투스, 네트워크 플레이어 M-1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번에 진공관 DAC MEDIUM 메디움을 들였지요.


저는 좀 소리에 환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리는 LP 판에서 나오는 쇳소리가 섞인듯한 허스키한 디지털 음색을 추구하면서  귀에 나긋나긋하고 부드럽게 들려야하고 특히 저음은 그 끝음이 냇가에서 돌을 던질때 적당히 풀어지지않는 힘이 남아있는 소리 그러면서 고음 중음 저음이 균형감 있는 소리를 내고 현장에서 소리를 듣는 것처럼 음들이 생생하게 살아있어야 한다는 나름의 개똥 오디오 철학이 있습니다.


인티앰프 델리카투스는 EL84 진공관을 사용한 진공관 앰프로서 진공관 오디오 입문하기 딱 좋은 아니 좀 어찌보면 넘치는 진공관 입문 앰프지요.


말그대로 서병익 오디오 선생님의 선물입니다.


20190805_182415.jpg

              ▶ 인티앰프 DELICATUS 델리카투스


네트워크 플레이어 M-1CD 플레이어, 컴퓨터 없이 사용하기 좋은 기기지요. 그런데 저는 별로 사용하지 않았어요.


왜냐하면 소리가 심심했어요. 그냥 기성품 이었지요. 오디오 파일을 들려주는... 이때는 진공관 DAC가 아닌 일반 디지털 DAC를 사용했지요.


PC-FI를 하면서 최적의 조합을 추천드리자면 컴퓨터 foobar2000 WASAPI(event) - DDC - DAC를 통한 음악 듣기를 추천합니다.

방법은 자료실에도 있고 인터넷에 많이 있습니다. 알아가는 재미도 쏠쏠하지요.


그러면서

항상 진공관 DAC를 눈독들이고 있었습니다. 진공관 DAC 플레누스 MK 시리즈를 눈여겨 보고 있었지요. 문제는 재원이더군요.


서병익 오디오 홈피를 방문하고 또 방문하던 중 진공관 DAC 공제가 드디어 떴습니다.


야호 !


그냥 달려갔지요.

참고로 저는 청주에 살고 있습니다.

궁금해서 선생님께 이것 저것 물어보고 들어보고 그 자리에서 공제를 신청했습니다.

공제 진공관 DAC 메디움 중에 까만 목재 노브가 제것이에요. 정전기 때문에 음핑고 노브를 선택했지요.


가끔 방문하던 작업실을 뻔질나게 갔습니다. 메디움 공제 진행 상황이 궁금해서요.


진공관 DAC 메디움을 제 오디오 시스템에 장착하던 그 순간 제가 찾던 그 소리가 흘러나오고 있었습니다. 


20190805_163927.jpg

                 ▶ 진공관 DAC MEDIUM 메디움


메디움을 굳이 표현하자면 그동안에는 들리지 않던 음들이 하나하나 들리고 다채로워지니까 풍성하게 느껴지고 현장감이 살아나는 것 같습니다. 저는 이것을 오리지널 음원 정보를 충실하게 표현해 주고 있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20220329_231742.jpg

                  ▶ 네크워크 플레이어 M-1


네트워크 플레이어 M-1도 그제서야 제 역할을 다하고 있지요.


마지막으로


오디오는 공부한 만큼 수업료를 지불한 만큼 들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제 방은 달걀판으로 방음 시설을 했고요, 방 사각 모서리 천정 등등 부밍을 잡으려고 애많이 썼습니다.


저는 진공관 앰프를 들이는 것은 앰프 자체를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제작자 신뢰를 구매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서병익 선생님을 신뢰합니다.

그 분이 걸어오신 오디오 제작 외길 인생을 신뢰합니다.


진공관 DAC MEDIUM 메디움은 또다른 선생님의 선물인 것같습니다.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Comments 3

  • 서병익 2019.08.05 13:44

    예.. 선생님 많이 바쁘실텐데도 장문의 글을 올려주셨군요....

    마음에 드신다니 참 다행입니다.

     

    그리고 항상 좋게 생각해주시어 더 고맙습니다.

     

    사용하시다 조금이라도 불편하신 점 있으시면 전화주십시오.....

    고맙습니다.

     

  • 가고지비 2019.08.08 22:30

    음...

    m-1이 이제서야 짝을 찾았군요.

    스마트폰으로 편하게 컨트롤 하여

    CD를 넘어서는 좋은 소리를 들으 실 수 있게 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 베를린 2022.02.01 10:51

    음악을 듣고 좋아하는 음질을 찾아다니다보면 무언가를 추구하고있는 내안의 모습을 볼때가 있습니다. 그것이 욕심인듯 열정인듯 뭐라 말로 표현하기 어렵습니다. 글쓰신분의 음악 열정과 인생이 느껴집니다. 추구하는 음을 찾아내신 것 같아 축하드립니다. 부럽습니다.

결제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