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항(2)
ㄷ). 금속피막 저항기
세라믹 베이스에 금속피막을 증착시킨 후 나선형으로 홈을 파서 저항치를 조절하는 이 저항기는 정밀급 저항의 제작이 가능할 뿐 아니라 금속성분(니켈, 크롬, 또는 니크롬 )의 안정된 구조로 인하여 고품질 저항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 저항기는 정밀도와 온도 안정성, 경년 변화 및 잡음발생의 정도에서 매우 우수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슷한 구조의 "산화금속피막 저항기"는 금속산화물의 도전성 박막을 이용하여 제작합니다.
전력용량이 크게 늘어나 온도특성이 더욱 우수합니다.
ㄹ). 권선 저항기
이 저항기는 세라믹 또는 사기 재질의 베이스위에 금속선을 적당한 길이로 감아 만듭니다.
선의 길이를 조정하여 고정밀(0.1%~) 저항기를 제작할 수 있으며 큰 전력 용량의 저항기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금속선을 코일형태로 감아 만드는 구조로 인하여 높은 저항값을 갖는 저항기를 제작하기 어렵다는 것과 주파수 특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어 신호계에는 사용되지 않고 주로 큰 전력용량이 필요한 전원부에 주로 사용됩니다.
인덕턴스의 성질을 이용하여 인덕턴스 성분을 제거한 "무유도 권선 저항기"는 신호계에 사용하여도 주파수 특성에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전력 용량이 필요한 드라이브단과 출력단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권선 저항기는 경년 변화, 온도특성, 열잡음에서 안정된 우수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무유도 권선 저항기를 제작하는 원리는 코일을 다루는 장[章]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 인덕턴스: 전선을 둥글게 말아놓으면 코일로서 작용을 하는데 주파수가 높아질수록 저항값이 증가합니다.
코일이 어느 정도의 용량을 가지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단위는 H(헨리)입니다.
그리고 코일이 교류에 대하여 갖는 저항값을 유도성 리액턴스라 하며 단위는 Ω(옴)입니다.
ㅁ). 시멘트 저항기
비교적 큰 전력 용량의 저항기를 값싸게 제작하기 위하여 고안된 저항기입니다.
탄소 피막 저항기나 권선형 저항기를 시멘트 구조의 틀에 넣고 봉입하므로서 완성됩니다.
이로서 같은 용량의 저항이라도 보다 높은 전력을 견딜 수 있는 저항으로 재생산됩니다.
저렴한 가격을 장점으로 하는 저항기입니다.
ㅂ). 법랑 저항기
권선 저항기에 법랑물질(유리질의 세라믹)을 입혀 신뢰성을 높인 저항기입니다.
주로 진공관의 자기 바이스용 저항으로 사용되었지만, 지금은 오디오용으로 사용되는 빈도가 낮아졌습니다.
ㅅ). 메탈크레드 저항기
권선 저항기를 메탈로 만든 케이스에 넣고 열의 전도를 극대화시키는 충진재를 넣어 만듭니다.
이 저항의 내부에는 권선 저항기가 들어 있으므로 전기적 특성은 권선 저항기와 같지만, 구조적으로 대전력에 견딜 수 있도록 제작되었기에 진공관 자기 바이어스용으로 사용되던 법랑 저항기를 대체하여 사용되고 있습니다.
ㅇ). 가변 저항기
회로의 조정을 위하여 사용되며 탄소 피막을 적절히 성형된 베이스에 발라 원하는 저항 값으로 만듭니다.
사용 용도에 따라 탄소 피막형과 권선형으로 구분하여 사용하며 회로의 전류 및 전압을 조정할 때와 앰프의 음량을 조절할 때 쓰입니다.
빈번히 조정할 필요가 없는 곳에는 반고정 저항기가 사용되며, 세밀한 조정을 할 수 있는 다회전 가변 저항기도 있습니다.
회전각에 비례하여 변화하는 저항값의 비율로 A형, B, C, D형으로 구분합니다.
회전각에 비례하여 저항값이 증가하는 것을 B형이라 하고 대수(로그) 특성으로 증가하는 것을 A형이라 합니다.
A형은 사람의 청음감각에 근사하여 음량 조절용으로 사용되며, B형은 회로 조정용으로 사용됩니다.
특히 음량 조절용으로 사용할 때는 가능한 연동 오차가 적은 고급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C형은 A형과 반대의 특성곡선을 가지며, D형은 회전 초기에 A보다 완만하게 증가하여 음량조절시 더욱 자연스럽습니다.
다단[多段]의 셀렉타에 저항을 연결하여 제작하는 아테네이타는 2련 가변 저항기의 연동 오차를 근본적으로 해결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유연한 가변이 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자료 출처: 운영자 직접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