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로랄 (히스토리 정보)

2010.10.30·by 서병익
9,097

30W + 30W 푸시풀 인티앰프 플로랄입니다.

 

플로랄2(인티앰프).jpg


기기에 크게 욕심부리지 않고 주거환경에 맞는 기기를 고르다 보면 아무래도 인티앰프를 생각하게 되는데 그래도 음질만큼은 포기하고 싶지않은 것이 음악애호가의 마음이 아닐까요!

그런 마음을 갖고 설계부터 제작까지 소홀함이 없도록 하였습니다.

우선 EL34를 사용하는 인티앰프가 유난히도 많은 상황에서 특성이 비슷해서는 반드시 플로랄이어야 하는 이유가 없을 것입니다.  

진공관 인티앰프에서 기대하는 몇가지 사항들을 점검하였습니다.
1. 음이 온화하고 적당한 온도감이 있어야 한다
2. 저역의 끝이 살아 있어야 한다
3. 배음이 풍부하며 공간감이 좋아야 한다
4. S/N비가 좋아야 한다
5. 출력에 여유가 있어야 한다

위와 같은 내용들을 정리한 후 플로랄을 설계하였습니다. 물론 더 많은 항목들이 있을 수 있지만 위에 열거한 내용들만 충족되어도 괜찮은 인티앰프가 될 것입니다.

나중에 들어보실 기회가 있으시다면 위 항목들을 점검하며 확인하여 주십시오.
플로랄은 위에 열거한 다섯가지의 항목들을 완벽하게 실현하였습니다.

플로랄에서는 그릴을 옵션으로 준비하였습니다.
제가 아이들을 키울 때 진공관에 손이라도 데일까! 염려하던 기억으로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플로랄1(인티앰프).jpg

플로랄의 전기적 제원입니다.
형식: 울트라 리니어 접속의 푸시풀 진공관 인티앰프
*. 실효 출력: 30W + 30W
*. 이득: 230배
*. 주파수 특성:
하한 주파수: -3dB  4.5Hz
상한 주파수: -3dB  86.5KHz
*. 입력 임피던스: 100K
*. 스피커 부하 임피던스: 4옴, 8옴
*. 사용 진공관: EL34 혹은 6L6GC * 4개,  12AX7 * 1개,   12AU7 * 2개
*. 크기: W390  D310 H190



출력관의 바이어스 방식은 혼합바이어스 방식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방식은 고정바이어스와 자기바이어스방식 모두를 실장해야 하므로 비용면에서 불리하지만 음질면에서 우수하므로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플로랄에서는 별도의 조정없이 출력관을 EL34나 6L6LGC로 바꾸어 가며 즐기실 수 있습니다.

안정된 음질과 오래도록 사용하실 수 있도록 수작업에 의한 하드와이어링으로 배선하였으며 신호가 흐르는 모든 저항은 PRP저항과 키와메 저항 5W급이 사용되었습니다.

전력이 필요한 전원부에는 5W급 권선저항과 3W급의 피막저항이 사용되었습니다.

전원트랜스는 충분히 여유있게 제작하였고 Z코아를 사용하여 발열을 크게 줄였습니다.
Z코아는 일반코아 보다 효율이 좋아 출력트랜스에 사용되는 고급 코아입니다.
이렇게 제작된 전원트랜스는 누설자속이 적어 플로랄의 고 S/N비에 큰 공헌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유있는 용량의 전원트랜스는 최대 출력시에도 출력의 저하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출력의 넉넉함과 유려한 음질로 공간을 가득채우는 플로랄의 음색은 진공관 인티앰프에서 기대하시는 모든 것을 얻으실 수 있으리라고 봅니다.


단종되었습니다.

서병익오디오    043-264-0452       010-5544-0052

Comments0

결제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