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커 시스템의 구조와 선택 시 참고사항에 대하여(2)
3)밀폐형 인클로저
후면 개방형 인클로저의 후면을 막아놓은 형태의 인클로저입니다.
밀폐형의 구조로 하므로서 스피커 유닛 후방으로 방사되는 음파가 전면에 영향을 주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밀폐된 공간으로 인하여 스피커 유닛의 움직임에 제동이 걸려 음압은 낮아집니다.
밀폐형 스피커는 구조상 완벽한 밀폐가 이루어져야 원하는 특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큰 유닛을 사용하게 되면 인클로저 내부의 압력이 높아져 밀폐성을 유지하기 어려워진다는 내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주로 작은 크기의 우퍼 유닛을 선택하여 제작합니다.
재현되는 저역의 음질은 탄력이 있습니다.
그러나 음압감도가 낮아 앰프 선택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내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마치 동그란 풍선을 위에서 누르면 폭은 넓어지지만,
높이는 낮아지는 것과 같은 이치의 현상입니다.
장점: 작은 크기로도 비교적 낮은 저음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밀폐형 인클로저의 특성상 작은 크기의 제품이 많으며 비교적 작은 공간에서 사용할 때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단점: 밀폐형 구조로 인해 음암감도가 매우 낮습니다.
통상 83~ 85dB 전후의 제품이 많으며,
구동력이 좋은 비교적 고출력의 앰프를 매칭하여 사용할 때, 밀폐형 인클로저 방식의 스피커 시스템의 좋은 특성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작은방에서 사용할 경우,
진공관 앰프 기준으로 약 20~30W 정도를 추천합니다.
공간이 커지면 조금 더 높은 앰프의 출력이 필요해지지만,
작은 크기의 우퍼로 인하여 스피커의 콘지가 이탈할 수도 있기에 큰 공간에서의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덕트형 인클로저
덕트형은 유닛의 후방으로 방사된 음파를 적당한 길이의 도관을 거쳐 출력하므로서 저음의 증강을 이루는 방식입니다.
덕트가 전면, 또는 후면에 있을 수 있습니다.
후면 덕트형일 경우 벽면에 밀착시키는 것보다 조금 띄어서 배치하는 것이 저음특성상 유리합니다.
약 50cm 정도로 설치후 청음 테스트를 하며 최적점을 찾을 필요가 있습니다.
덕트에 의한 공진주파수를 이용하여 저음대역을 확장하고 있으며,
동일 조건이라면 밀폐형보다 조금 더 낮은 저음 특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장점: 밀폐형과 비교하여 같은 크기의 인클로저라면, 비슷한 정도의 저음을 높은 음압감도로 실현할 수 있습니다.
음압감도 89dB 전후의 제품이 많습니다.
단점: 설계가 까다로운 방식으로 제작자의 역량에 따라 저음의 특성이 결정됩니다.
덕트부의 설계가 부실할 경우 특정 대역에서 유난히 둥둥거리는 소리로 인하여 저음이 잘 나온다고 착각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충분히 들어보는 것이 필수입니다.
가장 많은 제작자들이 채택하는 방식이지만, 옥석이 난무하는 가운데 좋은 스피커를 선택해야 하는 입문자로서는 많은 혼란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과거 명기라 평가받던 스피커들도 덕트형 방식의 인클로저를 많이 채용하였습니다.
5) 백로드형 인클로저
이 방식은 미로형의 혼을 이용하여 후면으로 방사된 음파를 증강시키는 구조의 인클로저입니다.
유닛의 후면으로 방사된 음파는 후면에 마련된 미로형의 혼을 통과하는 과정에서 중, 고음은 흡음재에 흡수되고 저음대역만 방사되어 작은 풀레인지 유닛만으로도 풍성한 저음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역에서의 충분한 특성을 고려한다면,
후면 미로형 혼의 길이가 3m 정도로 길어지고 이로 인한 시간차가 발생한다는 약점이 있습니다.
이런 부작용을 개선하기 위하여 혼의 길이를 짧게 하면 저역 특성이 비례하여 저하됩니다.
그리고 전, 후면에서 방사된 음파가 겹치는 200Hz 부근에서는 저음 특성이 고르지 못하다는 내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점: 작은 구경의 풀레인지 유닛으로도 풍성한 저음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단점: 전면에서 방사된 신호와 후면으로 방사된 신호는 3m의 혼을 경유하는 시간차가 발생하며,
전면과 후면에서 방사된 주파수가 겹치는 대역은 굴곡이 생성되어 소란스럽다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다음회로 이어집니다.
자료 출처: 운영자 직접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