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앰프의 장, 단점

2010.10.17·by 서병익
13,252

하이브리드 앰프는 상이한 특성의 소자를 사용하여 제작된 앰프를 총칭하는 이름입니다!

사실 실재하는 증폭용소자는 완벽한 특성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어느 소자든 장점과 단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죠!

그 중 진공관이 전압 증폭용 소자로서 좋은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반도체소자보다 부족한 부분도 있습니다.

반면, 반도체소자는 우수한 전류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찌그러짐이 많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각 소자의 좋은 특성을 조합하여 성능을 개선시키기 위하여 고안[考案]된 앰프가 하이브리드 앰프이며 그런 앰프의 장, 단점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하이브리드 앰프는 각각의 소자를 어떻게 조합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회로를 구성할 수 있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각 소자의 단점만 표출되는 앰프가 될 수도 있습니다.

소자의 구성 방식
1. 초단을 반도체 소자로 구성하고 드라이브단과 출력단을 진공관으로 구성한 경우입니다. 이 방식의 장점은 반도체의 양방향성 소자를 사용하여 초단 증폭회로를 구성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주로 소신호용 FET를 사용하고 있으며 간혹 OP IC를 사용하여 전압 증폭한 후 바로 출력관에 의해 출력되는 구성도 있습니다.
이런 구성의 방식은 OP IC에 의해 성능이 제한되므로 특성의 향상보다는 간단하게 제작되는 것이 장점이라고 봅니다.

2. 초단을 진공관으로 구성하고 드라이브단과 출력단을 반도체로 구성하는 경우입니다.
3. 초단과 드라이브단을 진공관으로 구성하고 출력단을 반도체 소자로 구성한 경우입니다.

전압 증폭을 작은 왜율로 실현하는 3극관으로 초단을 구성하고 전류 특성이 우수한 반도체로 드라이브단과 출력단을 구성하면 각 소자의 특징을 가장 효율적으로 구성한 경우라 할 수 있습니다.

3번과 같이 회로를 조금 더 발전시켜 드라이브단까지 진공관으로 구성하면 더욱 좋습니다.

이때 출력소자로는 MOS-FET와 TR이 사용되는데 그 중에서도 TR은 전류 특성이 좋습니다.
하지만 온도에 의해 아이들링 전류가 변화하는 것을 막기 위한 열 보상회로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MOS-FET는 온도계수가 -이므로 열 보상회로가 필요치 않습니다만, 전류 특성이 TR보다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FET를 다단[多段] 병렬로 연결하여 부족한 전류 특성을 보완하는 방법도 있으므로 많은 전류를 상시 흘려야 하는 A급 앰프에서 사용됩니다.  

잘 만들어진 하이브리드 앰프는 각 소자가 갖는 장점을 충분히 발휘할 것입니다.
진공관 소자에 의해 배음이 풍성하고 유려하며 온도감있는 음질로 증폭이 될 것이며 반도체 소자의 낮은 출력 임피던스로 인하여 댐핑팩터가 높아져 저역이 풀어지거나 뭉개지는 현상은 사라질 것입니다.

하이브리드 방식이 좋은 음질적 특성을 실현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지만 실재하는 하이브리드 앰프가  언제나 좋은 음질은 아닌 것같습니다.
이것 또한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회로의 다양성에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위에서 말씀드린 3번의 구성이 이론적으로 가장 이상적인 구성이지만 다른 소자로 구성되었다는 이질감은 음질과는 별도로 사용자가 극복해야 할 과제로 보입니다.  


자료 출처: 운영자 직접 작성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Comments0

결제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