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공관 DAC 제작
8,051
8,051
충분한 기간을 두고 청취를 반복하며 검토한 후 완성된 D/A 컨버터입니다.
D/A 변환기술은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여 초창기 CD 음질하고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음질로 재현되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진공관 음색의 특징을 디지털회로와 결합하여 더욱더 고품위 음질로 재현하고자 하는 시도도 꾸준히 실험되어 왔습니다.
이와 유사한 구성의 하이엔드 제품도 있지만 칸타레 프리앰프를 제작할 때 설계하여 우수한 음질을 인정받은 증폭회로를 그대로 적용하여 수준 높은 음질을 내는 것을 목표로 제작되었습니다.
기본적인 구성은 D/A 컨버터 IC인 PCM1702의 출력을 I/V 변환하여 위에서 말씀드린 진공관 밸런스 증폭회로에 의해 증폭되어 밸런스로 출력됩니다.
따라서 I/V 변환 이후 어떠한 반도체 소자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충분한 검토와 실험에 의해 매우 사실적이며 유려한 음질의 D/A 컨버터로 완성되었다고 봅니다.
디지털회로 부분은 주문하신 분이 기존에 사용하시던 것을 그대로 사용하였습니다.
완성 후 지인들과 청취하며 느낀 소감으로는 마치 LP를 듣고 있는 듯 정감 있는 음이라는 의견이었습니다..
CD도 적절한 증폭회로를 이용하여 구동하게 되면 이런 음질로 재현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제품은 음질적 완성도 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으므로 외관을 조금 더 보완한 후 발매할 계획입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