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NFB형 포노앰프의 시험제작

2008.07.09·by 서병익
7,361

CR/NFB형 포노앰프입니다.

226a0f35e599309c5901cdfb35c801e3.jpg


  

현재 시중에서 구입할 수 있는 포노앰프의 대부분이 부귀환형 포노앰프인데 이것은 부귀환앰프의 특성상 메이커에서 생산하기 적합한 내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즉, 앰프의 특성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부귀환에 의해 전기적 특성이 향상된다는 내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다량의 부귀환에 의해 과도특성(SLEW RATE)이 나빠진다는 상반된 내용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그러나 어떤 메이커도 과도특성이 나빠지는 부분에 대하여는 함구하였으므로 이 내용을 자세히 알고 계시는 분이 적습니다.

 

음악을 듣기 위한 장치가 앰프라고 했을 때 동특성인 과도특성이 우수해지도록 설계하는 것이 당연하겠지만 그렇게 만들어지는 포노앰프는 매우 고가이므로 쉽게 선택할 수 없다는 내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에 CR형의 우수한 음질과 NFB형의 좋은 전기적 특성을 고려한 혼합형의 포노앰프를 설계하여 시험 제작하였습니다.

 

시험 제작용이라 일반케이스에 제작하였지만 차후 우드케이스에 실장하는 형태로 발매할 계획입니다.

 

 

이렇게 혼합형으로 제작할 때 얻어지는 장점으로는 고역에서의 RIAA 등화를 부귀환에 의하지 않으므로 고역에서의 과도특성이 향상되어 상쾌하게 뻗는 고역을 들을 수 있다는 것과 저역에서는 부귀환에 의해 만족할 만한 특성을 얻을 수 있다는데 있습니다.

 

마란츠7 포노를 보면 2단에 걸쳐 증폭을 하고 있지만 증폭률 부족으로 인하여 저역으로 갈수록 RIAA곡선이 틀어져 저역이 부족하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습니다만. 유독 마란츠7 프리에만 국한된 내용은 아니고 부귀환형 포노앰프 대부분이 그런 특성을 보입니다.

 

완성 후 점검한 RIAA 특성오차는 전대역 20Hz~20kHz에서 0.5dB 이내로 만족할 만한 특성을 보이며,

지인들과의 시청회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sd0602_0110.jpg

 

 

찾아주시면 청음 하실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오실 때 늘 들으시던 청음용 LP판을 가져오시면 정확한 평가가 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Comments0

결제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