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A3인티앰프 파소스
푼타 뮤지카 MK2를 인티앰프화한 파소스입니다.
푼타뮤지카 MK2에서 인정받은 음질 그대로 재현하는 것을 목표로 제작되었습니다.
내부에 프리단을 실장하였기에 인티앰프지만 음질의 손실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음악 신호가 흐르는 중요한 부분에는 2W급의 기와메 저항을 사용하였으며 전력이 필요한 부분에는 3W급의 피막저항으로 구분하여 사용하였습니다.
12AU7로 구성된 프리부에서는 12배의 이득을 취하며 파워부에서는 30배의 이득이 있으므로 총 360배의 이득을 갖습니다.
그리고 뒷면에 장착된 어튜네이타에 의해 6dB까지 감쇠가 가능하므로 최하 180배부터 360배의 범위내에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어튜네이타를 가감하여 스피커의 음압에 따라 적정위치로 조정합니다.
전원트랜스 부근입니다.
(사정상 해상도를 낮추었습니다.)
본기와 같이 프리부와 파워부가 같이 내장되는 인티앰프에서는 전원트랜스의 누설자속은 그대로 험이 되어 나타나게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참고로 파소스는 볼륨 최대상태에서 103dB의 알텍 604-8G에서도 험 또는 잡음이 전혀 들리지 않습니다.
정류관은 5U4GB가 채택되었는데 전류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2개를 사용하였습니다. 이런 배려로 대출력시에도 출력 저하가 발생하지 않아 다이내믹한 음을 제대로 재현합니다.
출력관 2A3부근과 정전류단 부근입니다.
(사정상 해상도를 낮추었습니다.)
(사정상 해상도를 낮추었습니다.)
파소스는 2A3로 구동되는 차동출력 인티앰프이므로 정전류단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정전류단의 안정성은 음질에 큰 영향을 주므로 회로설계에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본기에 채용된 FET 정전류회로에서는 온도와 전류의 영향을 받지않으며 2A3을 완벽하게 제어합니다.
전면에서 우측 모습입니다.
아래쪽으로 좌측이 전원스위치 중간이 셀렉타 그리고 우측이 볼륨입니다.
전면에서 좌측 모습입니다.
2A3 골드 그레이드 4개가 사용됩니다. 일렉트릭 하모닉스 진공관이 꽂혀있습니다.
후면 모습입니다.
우측 중간쯤 4옴, 8옴, 16옴에 대응하는 스피커단자가 장착되어 있으며 좌측에 -6dB의 어튜네이타가 보입니다.
그 옆으로 5계통의 입력 RCA단자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녹음 출력단자인 REC단자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사용빈도는 적으나 릴덱을 사용하실 때는 요긴합니다. 음질로 친다면 아직도 릴덱보다 우수한 소스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전면입니다.
전기적 제원입니다.
형식: 무귀환 증폭에 의한 트랜스 드라이브 방식의 인티앰프
1.실효 출력: 8.4W + 8.4W
2. 주파수특성: 출력 전압 5V기준 R채널
고역 주파수: -3dB 47KHz
저역 주파수: -3dB 8.5Hz
3. 이득: 360배 (어튜네이타 -6dB설정시 180배)
4. 사용진공관: 2A3 * 4개, 5U4GB * 2개, 12AU7 * 1개 ECC99 * 2개
5. 규격: W 520 D 370 H 198
6. 중량: 25Kg
이상입니다.
파소스는 현재 유통되는 앰프에서 보기 힘든 트랜스 드라이브 방식의 차동출력 인티앰프입니다.
트랜스 드라이브 방식으로 출력관을 구동하게 되면 중역에서의 밀도감이 높은 음을 얻을 수 있는데 이런 음질이 지극히 진공관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진공관 2A3의 음색적 특징이 묻어나는 촉촉하고 해상도 좋은 고음에 배음이 충분히 실려 있고 단단한 저역이 밑바탕을 그리는 고품위 음질입니다.
무귀환 증폭 방식에 의한 정감있고 유려한 음질이기에 그 특징을 살려 PATHOS(파소스)라 명명하였습니다.
파소스는 공간등의 이유로 반드시 인티앰프이어야만 만족하시며 고품위 음질을 원하시는 분들의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는 인티앰프가 될 것입니다.
고맙습니다.
Comments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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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민 2010.09.28 2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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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정현 2010.09.29 1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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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병익 2010.10.01 1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