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더의 PM6A유닛을 부착한 멀티앰핑용 스피커시스템입니다.
12,838
12,838
멀티앰핑용 스피커 인크로져를 구상할 때 같이 준비하였던 로더의 PM6A 유닛 부착용 아답타가 어제 도착하여 부착을 끝내고 듣고 있습니다.
그동안 12인치의 베이마 동축유닛과 프로악의 1SC를 중고음부로 활용하며 번갈아 가며 듣고 있었는데 로더 유닛으로 바꾸고 난 후의 느낌은 차분하고 하늘거리는 고역이 상큼하니 참 듣기 좋다는 생각입니다.
모두 특유의 음색이 있어 어느 조합이 좋았다고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15인치 우퍼와 로더 PM6A의 조합이 자연스럽고 사실적인 느낌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통상의 풀레인지 유닛으로 낮은 저역을 기대할 수 없듯이 로더에서도 중고역 특성에 비하여 저역은 아쉬움의 대상입니다!
물론 잘 만든 백로드형 인크로져는 어느 정도의 저역이 보강되어 충분히 실용이 되지만 백로드형의 특성상 3m정도의 미로형 개구부를 확보해야 충분히 낮은 저역까지 재생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 결과 정면으로 방사되는 음과는 약간의 시간차가 발생하는데 사람의 청각은 매우 예민하여 귀기울이며 듣는 분은 이런 현상에 대하여 좋은 점수를 주지 못하는 것이 백로드형의 단점입니다.
이런 구조의 단점을 극복하는 방법으로는, 부족한 저역은 아예 포기하고 별도의 앰프로 구동되는 우퍼를 추가하여 저음을 재현하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런 구상을 실현하여 멀티 앰핑방식으로 우퍼와 로더의 PM6A를 구동하여 보니 각각의 음질적 특성이 잘 살아나고 있습니다.
15인치 우퍼에서 쏟아내는 단단하고 풍성한 저역을 기반으로 하는 로더의 음색은 하늘거리는 상큼함에 온 몸을 감싸는 풍성함이 있습니다.
백인영 선생의 거문고 산조를 듣고 있는데 실연이 눈앞에서 벌어지고 있는 듯 거문고 앞에서 듣는 음악적 감동을 느끼게 합니다.
멀티 앰핑 시스템 구성 모델
1. 2웨이 멀티 채널디바이더를 내장한 프리앰프 "베리타스"
2. 저역부 파워앰프: KT120 모노블록 디퍼렌셜 파워앰프 "시제품"
3. 중, 고음부 파워앰프: 300B 싱글앰프 "쿠르수스MK2"
그동안 12인치의 베이마 동축유닛과 프로악의 1SC를 중고음부로 활용하며 번갈아 가며 듣고 있었는데 로더 유닛으로 바꾸고 난 후의 느낌은 차분하고 하늘거리는 고역이 상큼하니 참 듣기 좋다는 생각입니다.
모두 특유의 음색이 있어 어느 조합이 좋았다고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15인치 우퍼와 로더 PM6A의 조합이 자연스럽고 사실적인 느낌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통상의 풀레인지 유닛으로 낮은 저역을 기대할 수 없듯이 로더에서도 중고역 특성에 비하여 저역은 아쉬움의 대상입니다!
물론 잘 만든 백로드형 인크로져는 어느 정도의 저역이 보강되어 충분히 실용이 되지만 백로드형의 특성상 3m정도의 미로형 개구부를 확보해야 충분히 낮은 저역까지 재생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 결과 정면으로 방사되는 음과는 약간의 시간차가 발생하는데 사람의 청각은 매우 예민하여 귀기울이며 듣는 분은 이런 현상에 대하여 좋은 점수를 주지 못하는 것이 백로드형의 단점입니다.
이런 구조의 단점을 극복하는 방법으로는, 부족한 저역은 아예 포기하고 별도의 앰프로 구동되는 우퍼를 추가하여 저음을 재현하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런 구상을 실현하여 멀티 앰핑방식으로 우퍼와 로더의 PM6A를 구동하여 보니 각각의 음질적 특성이 잘 살아나고 있습니다.
15인치 우퍼에서 쏟아내는 단단하고 풍성한 저역을 기반으로 하는 로더의 음색은 하늘거리는 상큼함에 온 몸을 감싸는 풍성함이 있습니다.
백인영 선생의 거문고 산조를 듣고 있는데 실연이 눈앞에서 벌어지고 있는 듯 거문고 앞에서 듣는 음악적 감동을 느끼게 합니다.
멀티 앰핑 시스템 구성 모델
1. 2웨이 멀티 채널디바이더를 내장한 프리앰프 "베리타스"
2. 저역부 파워앰프: KT120 모노블록 디퍼렌셜 파워앰프 "시제품"
3. 중, 고음부 파워앰프: 300B 싱글앰프 "쿠르수스MK2"
Comments1
-
현민 2011.04.13 1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