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노부를 내장한 프리앰프 "쏘나레 플러스"

2012.05.23·by 서병익
6,473

다양한 기능성을 추구하면서도 고음질로 완성된 진공관 프리앰프 쏘나레 플러스입니다.


sd20120523 004.jpg



요즘 LP를 즐겨 들으시는 분은 포노앰프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단품으로 구성된 포노앰프는 높은 가격으로 쉽게 선택할 수 없다는 내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때 포노부와 라인부가 일체형으로 구성되고 음질까지 충족시키는 프리앰프가 있다면 LP를 즐겨 사용하시는 분에게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으로 설계하고 제작하게 된 프리앰프가 쏘나레 플러스입니다.    

현재 시판되고 있는 포노부를 실장한 프리앰프의 대부분이 부귀환형으로 구성된 프리앰프입니다.


sd20120523 002.jpg



쏘나레 플러스에서는 서병익오디오에서 추구하는 음질을 재현하기 위하여 무귀환방식을 선택하였고 포노부도 CR형 방식을 선택하였습니다.


CR형 포노부를 선택한 것외에 LP를 사용하시는 분에게 꼭 필요한 몇 가지 기능을 더 추가하였는데 스크래치필타와 럼블필타를 마련하여 LP상태가 좋지 않아도 사용하는데 문제가 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카트리지의 능력을 최대한 끄집어 내기 위하여 입력 임피던스를 조절할 수 있게 하였는데 25K~ 150K옴 범위내에서 6단계에 걸쳐 선택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sd20120523 003.jpg



포노부의 부귀환형과 CR형 방식은 음색적으로 큰 차이가 있는데, 부귀환형은 부귀환에 의해 등화를 하며 동시에 특성의 개선까지 하고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단점으로는 등화특성상 고역으로 갈수록 부귀환량이 증가하여 과도특성이 저하한다는 것으로 이로 인하여 고역으로 갈수록 해상도가 저하한다는 내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부귀환으로 인하여 진공관 고유의 고조파가 감쇠되어 진공관특유의 배음이나 온도감을 느끼기 어렵다는 것이 지적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소자의 불균일 다소 있어도 소자의 특성이 조금 떨어져도 부귀환에 의하여 개선되고 있으므로 양산형에 적합하므로 보급형 앰프에 채택되고 있습니다.

무귀환으로 구성된 CR형 방식은 과도특성이 우수하여 명료성이 증가하며 음이 자연스럽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부귀환에 의한 진공관고유의 고조파의 감쇠가 없으므로 재현되는 음질은 배음이 풍성하고 유려한 음질에 온화한 온도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제대로 제작하지 않으면 S/N비에서 불리하고 부귀환에 의한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자칫 거칠은 음색으로 될 수 있기에 누구나 쉽게 선택할 수 없다는 내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지, CR형이기 때문에 음질이 좋아지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완성도가 떨어지는 CR형 포노앰프는 부귀환형보다 못한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는 것인데,  그것은 부귀환에 의해 특성의 개선을 하지 못하기에 그렇습니다.
무귀환으로 하면서 만족할 만한 특성을 확보하는 것이 기술적으로 쉬운 일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기술적으로 모두 해결 가능한 내용이므로 가격이 문제되지 않는 고급 포노앰프에 채택되고 있습니다.

쏘나레 플러스에서는 무귀환으로 구성된 CR형 포노앰프를 실장하여 고음질을 추구하였지만 매우 높은 S/N비를 실현하였습니다.

라인부에는 쏘나레 콘솔릿과 같은 회로를 그대로 사용하였는데 라인부도 무귀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쏘나레 플러스에는 톤 콘트롤을 실장하였는데,  사용하지 않을 때를 대비하여 톤 콘트롤회로를 건너뛰어 출력되는 톤 디피트 스위치를 마련하였습니다.

효과적인 레벨매칭을 위하여 출력 레벨 조절기를 설치하였습니다.
이 레벨 아우트를 적절히 조절하여 사용하면 어떠한 경우에도 레벨 매칭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지 않을 것입니다.


쏘나레 플러스를 우드 케이스에 넣기 전입니다.
sd20120523 001.jpg



우측으로 두 개의 진공관이 12AX7로 CR형 포노부에 사용됩니다.
중앙에 있는 두 개의 진공관도 12AX7입니다.
라인부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좌측에 있는 진공관 두 개의 진공관은 12AY7로 톤 콘트롤부에 사용됩니다.


쏘나레 플러스의 전원 트랜스는 Z코아가 사용되었습니다. Z코아는 특성이 좋아 출력 트랜스에 주로 사용되지만 열의 발생을 감소시키고 트랜스의 울림현상을 감소시킵니다.
이런 조치와 함께 전원 트랜스를 몰딩하여 완벽을 기하였습니다.

방열형 정류관 6CA4에서 정류된 맥류는 FET로 구성된 리플필터를 경유하며 배터리에 버금가는 정도의 직류로 바뀝니다.
이 리플필터는 서병익오디오의 모든 프리앰프와 소스앰프에 적용하여 성능의 우수성과 함께 안정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일반적인 초크 트랜스를 사용하는 것과 비교하여 200배 이상이 리플 저감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쏘나레 플러스의 높은 S/N비에 공헌하고 있습니다.
볼륨을 최대로 올린 상태에서 93dB의 탄노이 스털링 스피커에 바짝 귀기울여도 약간의 화이트노이즈만 들릴 뿐 노이즈나 험은 전혀 들리지 않습니다.
볼륨 최소 일때는 스피커에 귀를 기울여도 전원의 ON/OFF상태를 구분할 수 없습니다.

합리적인 배치와 더불어 하드와이어링으로 배선하여 무귀환 진공관 프리앰프인 쏘나레 플러스를 반도체 앰프와 버금가는 정도의 S/N비로 완성하였습니다.




쏘나레 플러스의 후면입니다.
sd20120523 005.jpg


좌측으로 포노 입력 RCA단자가 있으며 그 옆에 접지단자가 있습니다.

그 다음부터 튜너, CD, LINE1 ~3까지 총 다섯 개의 입력 단자가 있으며 녹음단자 (REC)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릴 덱크를 사용하시는 분을 위하여 준비하였습니다.


sd20120523 006.jpg



중앙에 출력 단자가 있으며 아우트 1, 2 두 조를 마련하였습니다.  
프리앰프 한 대에 두 대의 파워앰프를 사용하게 될 때를 고려하여 준비하였습니다.

그 옆에 시리얼 넘버를 각인하였는데 고급 수제품인 쏘나레 플러스를 더욱 가치있게 해주는 유일한 번호를 가지고 있습니다.




쏘나레 플러스의 전기적 특성입니다.
1) 이득:
포노부: 180배 (1KHz기준)
라인부: 14배 (0~14배로 연속 가변됨)
2) 주파수 특성  (출력 전압 5V일 때)
고역 상한 주파수: -3dB   37.25KH
저역 하한 주파수:  -3dB   6Hz
3)논클립 출력 전압:
포노부: 39V
라인부: 30V
4) 톤 콘트롤 특성:
BASS:
100Hz 기준   MAX 11.5dB    MIN 10.5dB
50Hz  기준    MAX 16dB      MIN 15dB
TLEBLE:
10KHz 기준   MAX 18.5dB    MIN 15.5dB
5KHz  기준   MAX 11dB       MIN 10dB
*. 톤 콘트롤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디피트 스위치를 마련하였습니다.
5) 입력 언밸런스 5계통,  출력 언밸런스 2계통
6) REC단자 있음
7) 사용 진공관: 12AX7 * 4개,  12AY7 * 2개,  6CA4 *1개
8) W455  H173  D320    
9) 중량: 11.5Kg


sd20120523 007.jpg



쏘나레 플러스의 음질은 온화하며 자연스럽다는데 있습니다.
공간을 가득채우는 배음은 음악을 풍성하고 아름답게 들리게 합니다.

온화하고 나긋나긋한 음질의 쏘나레 플러스의 음질은 마음의 평온을 가져옵니다.
이런 음이 진공관앰프의 전형적인 음질이라고 생각합니다.

4월 23일 주문하신 정*수 선생님의 쏘나레 플러스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으므로 3일간의 에이징을 거친 후 5월 26일 이후 납품할 수 있습니다.

쏘나레 플러스는 말씀드렸던 납기의 약속을 지킬 수 있었지만 같이 주문하신 칼리스토는 아직 완성되지 못하였습니다....  ^^
지금 부지런히 제작하고 있습니다. 완성되는 대로 칼리스토의 사진을 작업실에 올려놓도록 하겠습니다.


sd20120523 008.jpg



고맙습니다.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Comments 0

결제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