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형 포노앰프의 메타형 "ROCHA" 로샤
CR형 무귀환 포노앰프 로샤입니다.
VU메타를 전면에 실장하기 위하여 벨루스 베이스를 이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전기적 회로는 기존 로샤와 같지만, VU메타를 장착한 것만 다릅니다.
로샤에 VU메타를 실장하는 것은 아무래도 가격적인 면에서 부담스럽지만, 커스텀 주문이기에 가능하였습니다.
제작해 놓고 보니 특별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음악이 재생되고 있는 동안에는 VU메타의 지침이 변화하여 생동감이 느껴집니다.
전구색 LED로 라이팅되어 은은한 정도로 지침을 비춥니다.
메타는 민감한 부품으로, 사용중 큰 신호가 메타에 가해질 때 메타의 고장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런 점을 감안하여 메타를 채용한 모든 모델에 메타보호 회로를 설계하여 적용하였습니다.
이런 회로적 배려에 의해 메타를 적용한 모델을 출시한 지, 8년이 지났지만 메타가 고장나는 일은 단, 한번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오늘은 하루 종일 다양한 LP를 바꿔가며 VU메타의 동작 상태를 테스트해 본 결과 레벨 조절기를 빈번히 조정해야 하는 일은 없었습니다.
대부분의 LP의 레벨들이 거의 일정하게 녹음되었나 봅니다.
커스텀 로샤에 채용된 VU메타 레벨 조절기도 엘마의 6단 셀렉타를 이용한 아테네이타로 제작하였는데, L/R차가 발생하지 않아 눈으로 보기 좋았습니다.
후면입니다.
2계통의 MM카트리지를 받을 수 있으며 MC카트리지를 사용할 때는 외부에서 승압트랜스를 사용해야 합니다.
주문하신 분이 WBT 제품의 RCA 단자를 보내 주셨기에, 후면의 모든 단자는 WBT 제품이 부착되게 되었습니다.
커스텀 로샤의 전기적 제원입니다.
형식: CR형 등화회로를 탑재한 무귀환 포노앰프
1. 증폭도: 200배 1KHz 기준
2. 논클립 출력전압: 44V
3. 사용 진공관: 12AX7 * 3 6CA4 * 1
4. 크기: W390 D350(단자류 포함) H93mm
같은 회로로 제작된 기기이므로 전기적 특성과 음질은 같습니다.
무귀환으로 증폭하여 진공관 고유의 고조파가 감쇠되지 않아 유려한 배음이 공간을 가득 채웁니다.
커스텀 벨루스와 디자인적으로 조화를 이루도록 노력하였습니다.
푼타 뮤지카 SE에 커스텀 벨루스, 로샤를 연결하여 에이징하는 중에 찍었습니다.
카메라 설정이 잘못되었는지.. 청음실이 어두워 그런 지 사진이 어둡게 나왔습니다..
*. 별첨
커스텀 로샤를 작업실에서 소개한 후, 보기좋다는 말씀과 함께 상시 제작하는 로샤에도 VU메타를 적용하는 것이 어떻겠느냐!는 의견을 주신 분이 계셨습니다.
그 말씀을 듣고 충분히 검토해 본 결과,
기본으로 실장하면 가격적인 부담이 있을 수 있고 꼭 필요치 않은 분도 계실 수 있기에, 원하시는 분에 한하여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준비해 놓겠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