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120 파라싱글 파워앰프 "AMARE MK2" 아마레 MK2입니다.
커스텀 주문으로 제작된 아마레 MK2입니다.
어제 완성하였습니다.
KT120을 파라렐로 구성한 싱글앰프입니다.
아마레는 싱글앰프의 음질적 장점을 잘 알고 계시고 반드시, 싱글앰프이어야 하지만, 스피커의 감도가 낮아 어느 정도의 출력이 필요하신 분을 위하여 발표하게 된 파워앰프입니다.
KT120을 병렬로 구동하여 논클립 출력 33W + 33W를 얻고 있습니다.
울트라리니어 접속으로 KT120의 정격 플레이트 손실 60W의 70% 이내에서 동작하도록 설계하였습니다.
더 높은 출력을 뽑으려면 B+ 전원 전압을 더 올리면 되지만, 본래 열이 많이 나는 KT120 진공관 특성상 플레이트 손실이 증가하여 수명에서 불리하다는 내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점을 감안하여 좋은 음질과 함께 진공관의 수명도 함께 고려하여 논클립 출력을 설정하게 되었습니다.
아마레 MK2는 울트라리니어 접속과 트라이오드 접속을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는 전환 스위치를 실장하였습니다.
이 스위치는 KT120 바로 뒤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앰프 동작중에도 전환할 수 있습니다.
트라이 오드 모드에서는 출력 18W + 18W가 출력됩니다.
울트라리니어 접속과 비교시 출력은 어느 정도 줄지만, 음질만큼은 더욱 부드럽고 나긋나긋하게 들리기에 음악 장르에 따른 적절한 선택으로 두 대의 앰프를 사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울트라리니어 접속은 출력도 어느 정도 확보하면서 음질도 함께 만족할 수 있는 출력관 접속 방법입니다.
음질적 성향은 부드러우면서도 힘이 있다는 느낌을 줍니다.
빔관이나 5극관 모드로 동작할 경우,
화려하면서 밝은 성향의 음질이지만, 거칠다는 느낌도 같이 존재합니다.
가장 높은 출력을 뽑을 수 있는 방법이므로, 출력을 목표로 하는 앰프에서는 5극관(펜토드)모드가 즐겨 사용됩니다.
3극관(트라이오드)모드는 가장 작은 출력이 나오지만, 음질은 섬세하며 나긋나긋하고 부드럽습니다.
전형적인 진공관 앰프의 음질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음질적 특징을 감안하시어 장르별로 모드 스위치를 전환해 가며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마레의 초단 증폭회로에는 캐스코드 증폭회로가 채용되었습니다.
아마레의 맛깔스러운 음색이 만들어지는 곳입니다.
그 후단에는 낮은 출력 임피던스로 출력되는 화이트 캐소드 폴로워를 실장하여 트라이오드 모드일 때도 주파수 특성이 열화하지 않도록 회로적 배려를 하였습니다.
전압 증폭회로 설계에 많은 정성을 다하여 돋보이는 음색으로 완성하였습니다.
아마레 MK2의 후면입니다.
좌측으로 RCA 입력 단자가 있습니다.
중앙으로 4옴과 8옴의 스피커를 사용할 수 있는 바인딩 포스트 단자가 있으며 그 옆으로 5A의 세라믹 휴즈를 사용할 수 있는 휴즈홀다가 있습니다.
RCA 단자와 스피커 단자는 모두 WBT 제품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후면 사진 한 장 더 있습니다.
아마레 MK2의 전기적 제원입니다.
형식: KT120을 병렬 접속한 싱글 파워앰프
1. 출력:
울트라 리니어 모드: 33W + 33W
트라이오드 모드: 18W + 18W
2. 이득:
울트라 리니어 모드: 27.5배
트라이오드 모드: 20배
3. 주파수 특성: -3dB 3W기준
고역 상한 주파수: 61.60KHz
저역 하한 주파수: 5Hz
4. 사용 진공관: KT120 * 4개 6SN7 * 4개
5. 입력 임피던스: 100K
6. 출력 임피던스: 4옴, 8옴
7. 크기: W430 D340 H215
이번에 제작된 아마레 MK2의 전면 판넬입니다.
300B-XLS 싱글 파워앰프 토니타의 전면과 같지만, 중앙에 볼트 메타가 있습니다.
이 부분이 커스텀 주문에 의해 제작된 내용입니다.
좌, 우로 독립되어 있는 출력메타의 최대 지시치는 45W입니다.
이 수치는 너무 높으므로 좌측 메타 옆의 메타 레벨 조정 스위치를 선택하므로서 메타반의 수치를 1/10로 낮출 수 있습니다.
통상 이 위치에서 사용하는 것이 조금 더 생동감있는 메타의 움직임을 볼 수 있습니다.
큰 신호가 가해질 수 있는 출력 메타에는 보호회로를 실장하여, 큰 신호가 메타에 입력되어도 고장으로 이어지지는 않도록 하였습니다.
아마레 MK2의 음질은 싱글앰프 특유의 나긋나긋함이 살아있는 유려한 음입니다.
특히 필요 최소한의 부귀환이 적용되어 배음이 풍성한 것도 아마레MK2의 음질적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마레 MK2의 S/N비는 돋보입니다.
93dB의 탄노이 턴베리에 귀를 바짝 기울여도 아무 소리 들리지 않을 정도의 S/N비를 실현하였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