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34 인티앰프 "OLOROSA" 올로로사
올로로사입니다.
어제 완성되었습니다.
같이 시작한 3대중 하나이고 상당 부분 진행되어 있었기에,
쉽게 마무리되었습니다.
올로로사에 적용된 푸시풀 방식은 몇 가지 음질적 특성으로 인해 오디오 기기에 채용되고 있습니다.
증폭기를 동작시킬때는 동작점을 어디에 잡는지에 대하여 A급, B급 등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효율과 음질에 크게 관여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내용입니다.
1. A급 증폭 방식
최대전류의 1/2를 상시 흘리는 방식을 A급이라고 하는데,
효율이 가장 낮습니다.
반면, 음질은 좋습니다.
가청 주파수를 가장 이상적으로 증폭할 수 있는 증폭기는 A급 증폭 방식입니다.
그러나 출력트랜스의 한 쪽 방향으로만 전류가 흐르는 관계로 출력트랜스가 자화되어 저역특성이 좋지 않고 낮은 효율로 인하여 큰 출력의 앰프를 만들기 어렵다는 내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방식은 하나의 출력관으로 동작하므로 싱글앰프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2. B급 증폭 방식
이 방식은 무신호시에는 플레이트 전류가 흐르지 않고 신호가 입력되어 증폭될 때만 전류가 흐릅니다.
따라서 효율이 높습니다.
이 방식은 반드시 두 개의 진공관을 이용하여 상하의 파형을 각각 증폭하여 완성된 파형으로 출력하는 푸시풀 증폭방식에서만 실현 가능합니다.
B급 증폭기를 오디오용 앰프로 사용할 경우 교차 찌그러짐을 막기 위하여 어느 정도 미리 전류를 흘려 놓아야 하는데,
이것을 아이들링 전류라 하며,
고정바이어스를 채택한 푸시풀 앰프에서 50mA ~ 70mA로 조정하는 전류가 바로 아이들링 전류입니다.
푸시풀 증폭 방식은 설계자에 따라 A급 또는 B급으로 설계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디오용에서는 B급 앰프라고 하더라도 어느 정도의 전류는 항상 흐르고 있으며,
이 전류를 어떻게 설정하느냐!가 음질을 좌우하는 요인이 됩니다.
좋은 음질을 위해서는 큰 출력을 포기해야 한다고 말씀드렸는데.
가능한 아이들링전류를 증가시키기 위해서 그렇습니다.
설계자는 좋은 음질을 위하여 조금이라도 큰 아이들링 전류를 흘리고 싶은데,
진공관의 플레이트 손실은 정해져 있습니다.
EL34는 25W입니다.
이 수치를 벗어나서는 안된다고 제조사에서 정해놓은 최대 정격입니다.
설계자가 EL34의 절대 정격내에서 안전하게 동작시키기 위해서는 플레이트에 공급하는 전압을
낮추는 방법과 플레이트 전류를 줄이는 방법 두 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자는 음질을 선택한 경우이고 후자는 출력을 선택했을 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올로로사가 출력 30W로 만족하는 이유입니다.
EL34를 울트라리니어 접속으로 싱글로 동작시켰을 때 8W의 출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푸시풀로 동작시키면 싱글에 비해 통상 4배의 출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올로로사는 같은 진공관으로 울트라리니어 접속으로 하여 푸시풀로 동작시켰으므로,
약 4배인 30W를 얻고 있습니다.
이때가 가장 이상적인 조건속에서 동작하며, 음질이 최상이 되는 조건을 고려하여 결정된 출력입니다.
진공관 앰프로 30W의 출력이면 반도체 앰프 300W에 버금가는 음감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출력이 작아 불편을 겪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진공관 특유의 나긋나긋함과 온도감을 살리기 위하여 노력하였으며,
청감상 저음과 중,고음의 밸런스를 유지하는데 많은 노력을 하였습니다.
저음이 약하거나 끝이 풀어지는 현상이 나타난다면, 음악적 감동은 덜해질 것입니다.
올로로사의 후면입니다.
좌측으로 4계통의 입력을 받을 수 있으며,
중앙으로는 4옴과 8옴 스피커를 연결 할 수 있는 바인딩 포스트 단자가 있습니다.
우측으로는 AC인렛과 5A의 세라믹 휴즈를 사용할 수 있는 휴즈홀다가 있습니다.
올로로사의 음질은 끝이 살아있는 저음과 함께 풍성한 배음으로 인한 유려한 음질이 돋보인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온화하며 나긋나긋합니다.
두툼한 중고음과 함께, 경기병 서곡의 총주에서도 악기가 엉키는 현상이 없습니다.
이번에는 실버색상의 노브를 장착하였습니다.
샴페인골드 색상과 실버 색상의 노브중에 마음에 드는 것으로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실버색상의 노브는 깔끔한 느낌이 들며,
샴페인 골드 색상의 노브는 화려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음** 선생님의 올로사입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