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앰핑 겸용 3웨이 스피커 SP-05
신모델 3웨이 스피커 SP-05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지난 금요일 인클로저가 입고되었고, 그동안 준비해 놓았던 부품들을 체결함으로써 동작은 하고 있었습니다.
12인치 우퍼 하단에 삽입되는 원형 브라켓을 아노다이징 집에 보냈는데, 오늘 도착하여 체결하고 소개해 올립니다.
처음 시험제작 버전하고는 조금 다른 외형을 하게 되었습니다.
제 차의 트렁크에 실을 수 있도록 두 개의 인클로저로 분리하여 제작했던 것인데,
몇 가지 문제점이 발견되어 최종적으로 이와 같은 형태로 완성되었습니다.
우퍼의 영향이 중음용 유닛인, 풀레인지 스피커로 전달되지 않게 하기 위하여 별도의 방을 만들어 중, 고음 유닛을 실장 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구조상 각각의 그릴을 제작하였으므로 취향에 맞는 연출이 가능합니다.
SP-05의 인클로저는 24mm 자작나무 합판으로 제작하였고, 그 위에 0.5t의 월넛 무늬목을 입혔습니다.
네트워크는 5t 두께의 베이클라이트 판재에 하드와이어링으로 배선하였고,
네트워크용으로는 사용되는 코일은,
공심코일로 하여 저역에서의 와류 왜곡을 최소화하였습니다.
콘덴서는 우수한 주파수 특성과 함께 경년 변화가 적은,
메탈라이즈드 필름콘덴서를 사용하였습니다.
SP-05에 사용된 -12dB cut의 3way 네트워크입니다.
음질을 고려해서이기도 하지만,
당대는 물론이고 대를 물려 사용하실 수 있도록 부품 선정에서도 충분한 물량 투자를 하였습니다.
SP-05에 채용된 크로스오버 주파수를 가르는 필터 회로는 옥타브당 -12dB cut 특성을 갖는 필터 회로를 채용하였습니다.
-24dB cut 필터는 더 급격한 하강 곡선을 갖는 필터를 만들 수 있지만,
위상이 더 크게 회절한다는 약점을 갖고 있습니다.
반면, -6dB cut 필터는 간단하다는 장점은 있지만,
하강 곡선이 너무 완만하여 각 대역의 주파수를 분리하는 데는 적당하지 않습니다.
이런 각각의 필터 특성을 고려하여 옥타브당 -12dB cut 되는 필터로 결정하였으며, 각 부품 소자는 전기적 특성과 함께,
경년변화가 적은 부품을 선택하는 등.....
내구성도 함께 고려하여 초기 품질이 오래도록 유지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인클로저 내부의 각 배선은 LS산전의 OFC 심선재를 이용하였습니다.
아래는 윗부분의 그릴을 제거한 경우입니다.
SP-05 스피커도 상위 기종인 SP-03과 동일하게 멀티앰핑으로 동작할 수 있습니다.
멀티앰핑을 구현하려 할 때 채널디바이더를 마련하여도 멀티앰핑용 스피커가 준비되지 않으면,
실행으로 옮기기 참 쉽지 않습니다.
각국의 많은 스피커 제조사에서는 다양한 스피커 시스템을 출시하고 있지만,
어떠한 제조사도 멀티앰핑까지 고려한 스피커 시스템을 출시하지는 않았습니다.
서병익오디오에서 스피커를 제작하는 이유입니다.
SP-05 스피커 시스템으로 2웨이 또는 3웨이 방식의 멀티앰핑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3웨이 패시브 멀티웨이 스피커 시스템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능의 전환은 후면 단자에서 합니다.
대전류가 흐르는 스피커의 특성상 손실을 방지하기 위하여 바인딩 포스트 단자를 이용하여 전환하고 있습니다.
2웨이, 또는 3웨이의 멀티앰핑을 구현해야 하는 사정상 단자는 조금 많습니다.
이 단자의 조합으로 각 기능을 수행합니다.
SP-05의 하단에는 3개의 바퀴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무게가 있어 사용하기 쉽게 하기 위함이지만, 필요 없으면 제거하고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5인치 풀레인지 스피커에는 그릴이 오픈되었을 때를 고려하여 5T 알루미늄으로 된 보조 그릴을 준비하였습니다.
5인치 풀레인지 스피커는 2웨이 멀티앰핑으로 구현할 때,
중, 고음 대역을 담당합니다.
SP-05에 채용된 5인치 풀레인지 스피커의 고음 특성은 18kHz에 이릅니다.
3웨이로 구동할 때 사용되는
마그네슘 돔 트위터 유닛은 돔을 보호할 수 있는 형상으로 되어 있습니다.
특히, 마그네슘 트위터는 돔이 눌리면 원래대로 돌아오지 않으므로 이런 구조가 적합합니다.
우퍼용 유닛은 12인치입니다.
유닛이 갖는 저음특성을 최대한 구현하기 위하여 넉넉한 내용적을 확보하였습니다.
시험 버전에서 만족할 만한 저음 특성을 확인하였기에, 공진 포트를 이용한 인위적인 저음 보강을 하지 않았습니다.
단지, 12인치 우퍼 콘지의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하기 위한 용도의 홀이 마련되어 있을 뿐입니다.
SP-05의 저음이 풍성하면서도, 자연스러운 이유입니다.
*. SP-05는 아래에 열거한 4가지의 특징적인 스피커 시스템으로 운용할 수 있습니다.
특징 및 전기적 제원
형식: 3웨이 플로어스탠딩 스피커
1. 2웨이 또는 3웨이 멀티앰핑용 스피커로 구동 함,
2. 일반적인 3웨이 멀티 패시브 스피커로 구동 함,
3. 풀레인지 스피커로 단독 구동 함,
4. 임피던스: 8옴
5. 음압감도: 91dB
6. 크로스오버 주파수: 450Hz / 3.5kHz
7. 외형 치수: W470 D370 H1000
8. 무게: 1개당 52.5kg (체중계로 측량하였으므로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청음실에서 히어링 테스트하는 과정입니다.
그릴을 모두 체결한 경우입니다.
중, 고음 유닛 그릴만 개방한 상태입니다.
모든 그릴을 개방한 상태입니다.
12인치 우퍼를 채용한 SP-05 정도의 크기라면 가정에서도 충분히 공감할 수 있을 정도의 크기라고 생각합니다.
이정도의 크기라면 크기로 인한 불편을 감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옆의 탄노이 "턴베리"와 크기를 비교하여 주십시오.
턴베리를 쓰실 정도의 공간이라면, SP-05 정도의 크기도 무리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 정도의 크기는 되어야 저음이 풍성하고 자연스럽습니다.
비올레타로 구동하는 SP-05에서 풍성한 저음과 함께 화려한 중, 고음의 재현은 SP-05의 가치를 돋보이게 합니다.
그동안 푼타 뮤지카 MK2로 SP-05를 에이징하고 있었으나,
비올레타를 청음 하러 오신 분이 계시어 바꾸어 듣게 되었습니다.
SP-05의 음압감도가 91dB로 높다 보니,
비올레타에서도 만족할 만한 음량과 음질로 되어 무척이나 기뻤습니다.
SP-05의 소리를 글로 소개하자니,
쉽지 않습니다.
제작자가 음질을 평가한다는 것은 자칫, 자화자찬으로 보일 수도 있기에 여러분에 의한 냉정한 평가를 받고 싶습니다.
이번에 제작된 SP-05는 이번 일요일(24일) 납품하게 되면 청음 하실 수 없습니다.
청음실용 SP-05가 준비되는 대로 작업실에 올려놓고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기다립니다.
류** 선생님의 스피커 SP-05입니다.
SP-05가 완성됨으로써, 먼저 제작된 벨루스와 푼타 뮤지카 MK2가 비로소 짝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오래도록 기다려 주시어 고맙습니다.
모델명을 각인한 명판을 준비하였으나, 아직 부착하지 못하였습니다.
즉시, 납품할 수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명판이 늦게 도착하여 추가로 찍은 사진입니다.
모델명과 기능을 나타내는 안내 문구가 적힌 명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