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A3-40 싱글 파워앰프 새티늄 SATINUUM
새로운 진공관 2A3-40을 채용한 출력 8W + 8W의 싱글 파워앰프 새티늄입니다.
어제 완성하였습니다.
2A3-40을 채용하는 싱글 파워앰프에 대한 계획은 지난 1월에 수립하였습니다.
고객이신 김 *호 선생님으로부터 2A3-40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는데,
평소 2A3의 음질을 좋아하던 차에 플레이트 전력이 크게 증가한 2A3를 보게 되어 기술인으로서 호기심도 생겼습니다.
그 당시 2A3-40을 채용한 싱글앰프를 제작해 달라시는 주문을 받았기에 2A3-40에 대하여 검토하였고 특성에 맞는 회로를 설계하였습니다.
2A3-40은 300B와 같은 40W의 플레이트 전력을 갖고 있으며, 히터 전압은 2.5V 2.5A로 되어 있습니다.
인터넷상에서 보면,
2A3-40은 히터 전압만 2.5V인 300B라는 의견이 분분합니다.
저도 궁금한 내용이므로, 직접 확인해보았습니다.
진공관에는 대표적인 EP-IP 특성곡선이 있습니다.
이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직접 EP를 변화해가며 IP를 측정하였습니다.
*. 참고
EP(플레이트 전압)
IP(플레이트 전류)
그 결과 플레이트 전압 250V 일 때 바이어스 전압 -45V, 플레이트 전류 60mA가 흐르는 2A3의 특성과 정확하게 일치하였습니다.
따라서 2A3-40은 플레이트 전력만 15W에서 40W로 상향 조정된 신형 진공관이라는 것이 실험 결과 입증되었습니다.
300B도 그렇지만,
2A3-40에서도 낮은 출력임피던스로 드라이브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데이터 시트에 의하면 두 진공관의 입력 용량은
2A3-40은 17PF
300B는 15PF입니다.
드라이브 단의 출력 임피던스를 가능한 한 낮추어야 하는 이유는,
이 용량이 드라이브 단의 출력 임피던스와 결합하여 하이 커트 필터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새티늄에서는 출력관의 입력 용량이 하이 커트 필터로 동작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버퍼단을 마련하였습니다.
이런 회로적인 배려에 의해 무귀환으로도 대단히 만족할 만한 주파수 특성을 확보하였습니다.
초단과 버퍼단에 6SN7을 채용하였습니다.
6SN7은 GT관으로 초단 및 드라이브 증폭용으로 사용되는 수많은 명관 중에 가장 돋보이는 명관입니다.
다양한 견해가 있을 수 있지만, 물리적 또는 전기적 특성이 이보다 더 좋은 특성을 가진 진공관을 찾기 힘듭니다.
진공관 제조기술이 숙성한 시기에 발표되어 완성도가 높은 것이 특징인데,
그 당시 최신기술인 방열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크기를 대폭 줄인 MT 관이 발표되기 전까지 소신호 전압 증폭용 관으로는 대체할 진공관이 없을 정도였습니다.
크기에서 오는 넉넉한 플레이트 손실로 오래 사용할 수 있으며, 에이징이 될수록 곰삭은 소리가 나오기로 유명합니다.
새티늄은 무귀환으로 구성되어 일체의 부귀환이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2A3-40의 뛰어난 선형특성과 함께 토니타에서 검증된 초단과 드라이브단에서 얻어지는 강력한 스피커 드라이브 능력은 새티늄의 음질을 돋보이게 합니다.
새티늄의 전기적 특성입니다.
1. 형식: 무귀한 방식의 2A3-40 싱글 파워앰프
2 . 실효 출력: 8W + 8W
3. 이득: 27배
4. 주파수 특성: 3W 출력 시 -3dB 기준
상한 주파수: 35.24KHz
하한 주파수: 8Hz
5. 사용 진공관: 6SN7 × 3, 2A3-40 × 2
6. 크기: W400 × H240 × D310mm
7. S/N비: 97dB의 음압감도를 갖는 SP-03MK2 스피커에 귀를 바짝대어도 험이나 어떠한 노이즈도 들리지 않습니다.
주파수특성을 눈여겨보아 주십시오,
무귀환으로 실현한 새티늄의 특성입니다.
근본적으로 선형 특성이 좋은 2A3는 무귀환으로 회로를 구성하는 것이 더 좋은 음질로 됩니다.
그리고 무귀환으로 구성할 때 음의 생동감과 함께 나긋나긋하고 온화한 느낌이 더 잘 살아납니다.
새티늄을 주문하시는 분에게
다음과 같은 조건으로 변경하여 사용하실 수 있는 기회를 드립니다.
1. RCA 2A3의 3.5W + 3.5W의 출력을 갖는 2A3 싱글앰프로...
2. W,E 300B의 8W + 8W의 출력을 갖는 싱글앰프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기간에 관계없이 새티늄을 구입하신 분께서 요청하실 경우 1회에 한하여 무상으로 원하시는 상태로 변경하여 드립니다.
2A3-40의 음질을 고려한다면 변경할 이유가 전혀 없겠지만,
혹시라도 위에서 제시한 조건대로 변경을 원하시는 경우를 대비하여,
전원 트랜스를 주문할 때 위와 같은 조건을 충족할 수 있도록 AC 전압 단자를 미리 내어 두었습니다.
당대는 물론이고 대를 이어 사용하는 앰프를 제작하는 것이 좌우명이기에 이런 조치를 마련하였습니다.
새티늄의 음색을 느긋하게 온종일 들어본 결과 2A3의 청아한 음색이 잘 살아납니다.
그리고 출력의 증가로 나타나는 효과는 그동안 2A3의 아쉬움을 일시에 해소합니다.
앰프의 음질은 출력관 하나로 결정되지는 않습니다.
같은 출력관을 사용해도 모두 각각의 음질을 갖는 이유는 초단과 드라이브단에서 결정되는 음질이 더 크기 때문입니다.
좋은 특성을 갖는 2A3-40에 버금가는 초단과 드라이브 단의 회로가 농익은 2A3의 음색을 재현하고 있습니다.
새티늄의 후면입니다.
좌측에 RCA 입력 단자가 있으며, 중앙에 4옴과 8옴의 스피커 단자가 있습니다.
새티늄에는 바인딩 포스트 단자의 간격을 조금 더 넓혔습니다.
말굽 단자를 사용하시는 분께서 의견을 주시어 새티늄부터 적용하였습니다.
우측에는 퓨즈홀더와 AC 인렛이 있습니다.
새티늄의 음질은 온화하고 나긋나긋한 음질이 매력적입니다.
배음이 공간을 가득 채우며 유려한 음질이 감미롭게 들립니다.
출력 8W + 8W에서 얻어지는 강력한 스피커 구동력은 그동안 2A3에서 아쉬움으로 남아있던 출력 문제가 해소된 것은 큰 장점 중 하나라 생각합니다.
새티늄 SATINUUM은 비단결 같은 음색의 진공관 앰프라는 뜻의 합성어라 합니다.
주문하신 김*호 선생님께서 모델명까지 작명하여 주셨습니다.
음색과 어울리는 멋진 모델명을 지어 주시어 고맙습니다.... 꾸벅... ^^
주문하신 지 어느덧 4개월이 지났습니다.
신모델이라 검토하고 확인하는 시간이 조금 더 걸렸습니다.
재촉하지 않으시고 기다려주시어 고마웠습니다.
3일간의 에이징이 끝나는 5월 5일이후 언제든지 납품할 수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으뜸으로 "청초하고 단아하다"고 할 좋은 디자인의 앰프가 탄생했습니다. 정말 깔끔하면서 품위가 느껴집니다. 심플,담백해 보이지만 속안에 강력함을 충분히 담은 설계임을 잘 압니다. 의논해 주시고 수고하여 주신 서선생님께 다시한번 깊은 감사를 올립니다. 최.고.예여~
새티늄, SATINUUM = SATIN Tone VacUUM Tube Amplifier
즉, "비단결 음색의 진공관 앰프"라는 의미로, 저의 작명제안에 선생님이 100%동의해 주셨습니다. 새티늄은 2A3관 고유의 청아한 음색에 더하여 사용된 2A3-40관이 고음역 Detail이 좋으면서 깊은 초저역까지 Punch감도 강력하기에 일반적으로 가장 선호되고 있는 300B 싱글앰프보다 몇곱절 더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Single Ended Amp의 우아하고 감미로움을 선호하는 분들에게 필히 일청하시기를 권하며 대한민국 진공관앰프 역사에 한 페이지가 될 모델이라고 확신합니다.
Viva, Satinuu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