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W + 32W EL34 푸시풀 파워앰프 쎄레노 "SERENO"
지금쯤.... 고향 가시는 길이거나 이미 도착하신 분도 계시겠지요...!!
아무쪼록 마음 편히 즐기실 수 있는 명절이었으면 좋겠습니다.
당분간 날씨도 쾌청하다 하니 다녀오시는 날까지 편안하실 것 같아 다행입니다.
32W + 32W 출력의 EL34 푸시풀 파워앰프 쎄레노 입니다.
EL34를 푸시풀로 구동하는 앰프는 참 흔합니다.
EL34가 출시된 이후 가장 많은 진공관 앰프에 채용되었으며,
세계 각국의 앰프 제조사들이 각각의 독특한 방식의 회로를 채용한 앰프를 발표하였기에 다양한 회로 방식을 가진 진공관이기도 합니다.
쎄레노는 EL34의 전기적 특성을 고려하고 음질적 장점을 가능한 한 돋보일 수 있는 회로를 구상하였습니다.
이 회로의 초단은 12AX7 4개로 구성되었습니다.
12AX7은 하나의 진공관 속에 두 개의 소형 3극 진공관 두 개가 들어있는 쌍 3극 진공관이므로 한 쪽 채널당 4개의 3극관으로 전압 증폭회로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쎄레노를 구상할 때 가능한 한 유려하면서도 달콤한 음색을 실현하려 했기에 진공관 중에서도 가장 진공관 다운 음색이라고 평가받는 12AX7로 증폭단을 구성하였습니다.
푸시풀 방식으로 동작시킬 경우 모양과 크기는 똑같고 위상만 180도로 다른 신호가 각각의 EL34 그리드에 가해져야 하는데,
이 역할을 하는 회로를 위상 분리 회로라고 합니다.
쎄레노에 채용된 위상 분리회로는 커어렌트 밀러 회로와 디퍼렌셜로 구성된 회로로 증폭과 동시에 완벽하게 위상을 분리해 냅니다.
이 회로는 무조정으로 완벽하게 동작을 수행하지만,
두 개의 초단 증폭 관의 페어성이 음질에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페어성이 떨어지는 구관의 사용은 음질의 저하로 나타날 확률이 더 높습니다.
12AX7이나 ECC83S를 교체해야 할 경우 반드시 신관 중에서 페어로 구입하실 것을 권유합니다.
진공관 앰프 역사는 거듭되어 발표된 새로운 진공관과 더불어 발전한 회로 개발의 역사라고도 합니다.
이 위상 분리 회로 중 가장 간단한 것은 알텍회로에 사용된 P(플레이트)-K(캐소드)분할 위상 반전 회로입니다.
그리드에 가해진 신호가 플레이트와 캐소드에서 각각 180도 위상이 반전되어 나타나는 현상을 이용하였습니다.
이 회로는 특허 때문에 알텍에서만 사용하였으므로 알텍 위상 분리회로라고도 합니다.
그런데 이 회로의 취약점은 캐소드에서 인출한 하측 파형이, 플레이트에서 인출한 상측 파형보다 항상 작다는 것입니다.
그 이후 공통 캐소드 저항을 사용한 뮬라드 회로로 발전하였으나, 이 회로 역시 하측 파형이 여전히 작습니다.
이런 현상의 개선책으로 뮬라드 위상 분리 회로를 사용한 마란츠 8-B에서는 반고정 조정 포인트를 두어 상측과 하측의 파형이 같아지도록 조정하고 있습니다.
최상의 특성을 얻으려면,
이 조정 포인트는 드라이브 단의 진공관이 바뀌면 반드시 실행해야 합니다만, 이 조정을 해가며 사용할 수 있는 분이 얼마나 되실런지요....
이후 위상 분리 회로는 다양한 방식으로 발전했지만,
이 시대 가장 완벽한 위상 분리회로는 커어렌트 밀러 회로를 실장 한 디퍼렌셜 위상 분리회로입니다.
무조정으로 증폭과 동시에 완벽한 위상 분리를 실현합니다.
이렇듯 회로가 크게 발전하였다는 부분이 빈티지 기기와 크게 다른 부분 중 하나입니다.
EL34는 제2 그리드와 제3 그리드를 가진 5극 진공관입니다.
5극 진공관은 제 2 그리드를 플레이트에 접속하면 3극 관으로 동작합니다.
이런 다극관의 특성을 살려 울트라 리니어 모드와 트라이오드 모드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EL34의 제2 그리드를 플레이트에 결선하여 3극 진공관으로 동작시켜도 3극 진공관의 전기적 특성을 그대로 재현합니다.
트라이오드 모드일 때 출력은 16.5W + 16.5W로 줄어들지만,
이것은 3극 관의 효율이 낮아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 두 가지 방식을 적절히 사용하면 한 대의 앰프로 두 대의 앰프를 운용하는 것 같은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울트라 리니어 모드와 트라이오드 모드일 때의 음색은 확연히 다르기에 더 즐겁습니다.
모드 전환 스위치는 EL34 뒤편에 있습니다.
L/R로 나누어져 있지만,
이 스위치는 반드시, 항상 같은 위치에 있어야 합니다.
아래의 사진으로 보면, 현재 울트라 리니어 모드 위치에 있습니다.
쎄레노의 전기적 특성입니다.
형식: 울트라 리니어와 트라이오드 모드를 전환할 수 있는 기능을 실장한 EL34 푸시풀 파워앰프
1. 출력:
울트라 리니어 결선 선택 시: 32W + 32W
3극 관(트라이오드) 결선 선택 시: 16.5W + 16.5W
2. 이득:
울트라 리니어 결선 시: 20배
3극 관(트라이오드) 결선 시: 15배
3. 주파수 특성: -3dB 5W출력 시
고역 상한 주파수: 59.55kHz
저역 하한 주파수: 7Hz
4. 사용 진공관: 12AX7/ ECC83S × 4, EL34/ 6CA7 × 4
5. 부하 임피던스: 4옴, 8옴
6. 입력 임피던스: 100K
7. 크기: W390 H205 D350
*. ECC83S를 12AX7과 교체 사용 시 이득이 조금 높아집니다.
울트라 리니어 모드 시: 27배
트라이오드 모드 시: 20배
그외 전기적 특성은 변함이 없습니다.
쎄레노의 후면입니다.
좌측에 RCA 입력 단자가 있으며,
중앙에 4옴과 8옴의 스피커를 연결할 수 있는 바인딩 포스트 단자가 있습니다.
바인딩 포스트 단자 옆에는 30mm 5A 세라믹 속단 퓨즈를 사용할 수 있는 퓨즈홀다가 있으며,
그 옆으로는 AC 인렛이 있습니다.
쎄레노의 음질은 온화하고 나긋나긋합니다.
진공관 특유의 유려한 배음이 공간을 가득 채웁니다.
서병익 오디오에도 EL34를 채용하여 출시된 여러 모델이 있고 모두 각각의 음질을 들려 줍니다만,
달콤하고 나긋나긋한 음색을 찾으신다면 쎄레노의 음질이 더 돋보입니다.
쎄레노의 또 다른 특징은 S/N 비가 매우 높다는 것입니다.
음압감도 97dB인 SP-03과 쎄레노를 매칭하였을 때 스피커에 바짝 귀를 기울여도 전원의 ON/OFF 상태를 구분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오** 선생님의 쎄레노입니다.
이번에 제작한 쎄레노는 수 일전에 완성하였습니다.
추석이 지난 후 수령하신다고 하시어 여유있게 생각하다 보니, 사진 찍는 것이 조금 늦어졌습니다.
조각기로 가공할 작업이 많이 밀려 있어 며칠간 조각기 작업만 하느라...오늘에야 소개해 올립니다.
오실 때까지 에이징 잘해놓고 있겠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