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형 포노앰프 쏘나레 레퍼렌스 SE 메탈버전
포노앰프 쏘나레 레퍼렌스 SE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그동안 쏘나레 레퍼렌스 SE가 출시된 후 꾸준히 제작되고 있었습니다만,
메탈버전으로 처음 제작하였습니다.
그러나 외형만 다를 뿐 회로나 기능은 같습니다.
운영하는 시스템의 디자인 또는 사용하는 랙의 구조에 따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요즘 포노앰프에 대한 문의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LP를 다시 들으시려는 분이 많아지면서 생기는 자연스러운 결과라 생각합니다.
다양한 방식의 포노앰프가 존재하고, 반도체로 제작된 포노앰프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음질을 위해서라면, 반드시 진공관으로 제작된 포노앰프를 사용하시기를 권유합니다.
진공관으로 제작된 포노앰프도 다양한 방식으로 제작되고 있지만, 아무리 열악한 구조라 하여도 반도체 포노앰프보다는 월등한 음질로 들으실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는 근본적인 이유는 포노앰프는 구성상 입력단에 볼륨이 존재하지 않을 뿐 아니라 오디오 기기 중 가장 높은 이득을 갖고 있기에 그렇습니다.
증폭기에는 허용입력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허용입력이란..! 파형이 찌그러지지 않는 조건에서 어느 정도의 입력을 가할 수 있는가...! 에 대한 특성입니다.
임의의 증폭기에서 어느 정도의 전압까지 클리핑 현상 없이 입력할 수 있는가..! 를 알기 위해서는
논클립 최대 출력 전압과 이득을 알면 허용 입력전압을 알 수 있습니다.
쏘나레 레퍼렌스의 제1 증폭 유닛을 예로 하여 증명하면 이렇습니다.
유닛의 이득은 50배이며, 논클립 출력 전압은 62V입니다.
허용 입력전압= 논클립 출력 전압 ÷ 증폭기의 이득
50/62=1,24V
보조단위로 환산하면, 1,240mV가 입니다.
위의 경우 1,240mV 이상의 입력이 가해질 경우 출력에는 파형의 아래, 위가 찌그러지는 클리핑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즉, 최대 허용 입력전압은 1,240mV가 되는 것입니다.
이 정도의 허용 입력이면 쏘나레 레퍼렌스에서 증폭하는 과정에서 파형이 클리핑되는 일은 발생할 수 없습니다.
쏘나레 포노앰프가 유연한 음질로 되는 이론적 이유입니다.
반도체 포노앰프는 전원 전압이 대부분 30V 정도 되고 효율이 30%이므로 논클립 출력 전압은 9.2V가 얻어집니다.
이 상태에서 부귀환형 방식의 포노앰프로 구동하면 1kHz를 기준으로 최소 150배 정도의 이득이 필요합니다.
150배/9.2V=0.0613V
즉, 허용 입력 전압은 61.3mV가 됩니다.
마란츠 #7의 포노부를 보면 논클립 출력전압은 약 17V가 되고, 이득은 150배입니다.
마란츠 포노도 부귀환 방식이므로 비교해 보면
150배/17V=0.113V
허용 입력 전압은 113mV가 되며 위의 반도체 포노앰프와 비교하면 대략 1.85배의 여유가 있습니다.
앞서 좋은 음질을 위해서라면, 반도체 포노보다 진공관 방식의 포노앰프를 사용해야 한다고 말씀드린 이유입니다.
쏘나레 레퍼렌스 SE는 CR형 방식의 포노앰프입니다.
CR형 방식은 우수한 음질이 장점이지만, 자칫 S/N 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S/N 비를 높이기 위해 두 개의 증폭 유닛을 만들고 그사이에 콘덴서와 저항으로 구성된 E, Q 소자를 넣었습니다.
제1 증폭 유닛에서 50배 증폭한 후, CR 소자를 거치며 0.075배 감쇠됩니다.
그 후, 제2 증폭 유닛에서 55배 된 후 최종 200배의 이득을 갖는 RIAA 포노앰프로 마무리됩니다.
전원부를 매우 엄중하게 설계하여 배터리에 버금가는 정도의 순도 높은 B+ 전원부 회로를 적용하였습니다.
이 전원부 회로는 서병익오디오의 모든 프리앰프 및 소스 기기에 10년 이상 적용하여 그 안정성 및 성능을 검증하였습니다.
쏘나레 레퍼렌스 SE의 후면입니다.
좌측부터 3계통의 RCA 입력 단자가 있으며, PHONO-1는 16배의 승압 트랜스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PHONO 2~3번에는 MM 카트리지를 사용할 수 있고 외부에 승압 트랜스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옵션으로 신청하시어 내장하게 되었습니다.
중앙에는 RCA 출력 단자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옵션으로 두 조의 출력 단자를 주문하시어 두 조의 출력 단자가 실장 되었습니다.
입력 선택 셀렉타와 로드 임피던스 선택 셀렉타입니다.
전원 ON/OFF 스위치와 럼블 필터 스위치입니다.
전면의 원형메타는 디자인적으로는 아나로그적인 느낌이 들어 좋아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그리고 회로적으로는 쏘나레 레퍼렌스 SE의 B+ 전원 전압을 지시하는 메타입니다.
전원을 ON하면 은은한 불빛이 메타를 비춥니다.
이 메타의 지침이 크게 변화하면 전원부에 이상이 발생한 것입니다.
방열형 정류관 6CA4가 에미션감퇴로 전원 전압이 점점 낮아지면 이 메타의 지침은 점점 낮아질 것입니다.
최소 수년 이상 사용한 후에 나타나는 현상이지만, 알고 계시면 정류관 교체할 시기를 유추할 수 있습니다.
쏘나레 레퍼렌스 SE의 전기적 제원입니다.
형식: CR형 이퀄라이저를 채용한 RIAA 포노앰프
1. 논클립 출력 전압: 62V
2. 이득: 200배 (1KHz 기준)
3. 사용 진공관: 정류관 6CA4 × 1 12AY7/ 6072 × 4 12AU7/ ECC 802S × 2
4. 승압 트랜스 내장: 옵션 (16배, 32배.. 선택 가능)
5. 크기: W440 × D350 × H138
6. 중량: 11.5kg
쏘나레 레퍼렌스 SE의 내부입니다.
(사정상 해상도를 조금 낮추었습니다.)
부품의 리드가 러그에 직접 납땜되는 하드와이어링으로 배선하여 튼튼하며 잔고장이 없습니다.
이론에 입각한 3차원적인 배선이 가능하여 잔류 잡음을 크게 줄일 수 있어 높은 S/N 비를 실현합니다.
쏘나레 레퍼렌스 SE의 하판입니다.
쏘나레 레퍼렌스 SE의 음질은 온화하고 나긋나긋한 음의 정점이라고 소개하고 싶습니다.
한없이 올라기는 고음에서도 유연함과 함께 화려한 음색이 돋보입니다.
CR형 방식이지만, 회로적 배려와 함께 합리적인 실장으로 반도체 포노앰프에 버금가는 높은 S/N 비를 실현하였습니다.
나** 선생님의 쏘나레 레퍼렌스 SE 포노앰프입니다.
3일간의 에이징이 끝나는 26일(토) 이후 언제든지 납품이 가능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