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W + 10W EL84 A급 푸시풀 인티앰프 델리카투스 GE
델리카투스 GE입니다.
추석 연휴 출근하여 어제 완성하였습니다.
델리카투스 GE는 EL84를 A급 푸시풀로 구동하여 출력 10W + 10W를 뽑고 있습니다.
출력이 목표라면 더 높은 출력을 뽑을 수도 있지만,
델리카투스는 출력보다는 음질을 선택하여 A급으로 구동하였습니다.
그러나 진공관 앰프에서 출력 10W는 반도체 앰프 100W에 버금가는 음감이 나오므로 통상적인 경우, 출력이 문제 되는 일은 거의 없으실 것입니다.
소출력 진공관 EL84는 고음에서의 감칠 맛나는 음색이 매력적이어서 오디오 마니아분이라면, 자연스럽게 관심을 갖게 됩니다.
외형이 그리 크지 않아 완성된 기기도 콤팩트하여 대형기를 운용하면서도 서브 시스템으로 운용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과거 장전축에 사용되었고, 진공관 라디오에도 대부분 채용되었을 정도로 널리 사용되던 진공관입니다.
오디오 마니아께서 갖는 편견 중에, 외형이 작은 출력관은 저음이 안 나온다고 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말은 사실이 아닙니다.
진공관 앰프에서 저음에 직접 영향을 주는 부품은 출력 트랜스입니다.
출력 트랜스는 특성을 향상하기 위해 여러 권선 방법이 고안되어 있지만, 저음이 좋아지려면 우선 크기가 커야 합니다.
빈티지 오디오 기기의 출력 트랜스는 한결같이 크기가 작습니다.
이렇게 출력 트랜스가 작으면 저음이 나오기 어렵습니다.
실제로 빈티지 기기를 비롯하여 시중에서 구입 할 수 있는 EL84 앰프에서 저음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EL84는 내부저항이 높고 플레이트 손실이 작아 큰 출력을 뽑을 수 없는 진공관이기는 하지만,
저음이 부족한 진공관은 전혀 아닙니다.
다만, 어떤 회로를 선택했는가...! 와 어느 정도의 물량 투자를 했느냐..! 가 중요합니다.
델리카투스가 수많은 EL84 앰프 중에 하나처럼 그저 고음만 예쁜 소리였다면, 그렇게 많이 제작되지는 못했을 것입니다.
서병익오디오의 베스트셀러이며, 서병익오디오를 검색하면 연관 검색어로 뜰 정도로 인기 있었던 이유는 풍성한 저음을 기반으로 하는 아름다운 고음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흔하지 않은 A급 푸시풀 인티앰프라는 것도 큰 요인이었을 것입니다.
충분한 물량 투자와 함께, 마니아 여러분에게 드리는 저의 선물이라는 마음까지 보태어 제작하였기에 가능하였다고 봅니다.
제작자가 판매자이기에 유통마진이 빠지는 만큼 물량투자를 할 수 있었고,
선물을 드린다고 말할 정도로 튼튼하고 대를 물려 사용할 수 있는 고음질 앰프로 제작하였습니다.
요즘 인티앰프는 프리부를 생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격을 고려하다 보면 그렇게 되겠지만, 인티앰프에서 프리부를 생략하면 음질적으로 불리해집니다.
이것은 마치 프리부를 생략하고 파워앰프에 CDP를 직결하여 듣는 경우와 같습니다.
이런 구성은 저음에서 밀어주는 힘이 부족하여 저음이 풀어지며 이로 인해 명료성이 저하합니다.
이처럼 인티앰프에서 프리부가 있느냐...! 는 음질적으로 매우 중요합니다.
프리부를 실장한 델리카투스의 저음이 탄력 있고 명료성이 높은 이론적 이유입니다.
위 사진상 가운데 있는 ECC83S/ 12AX7이 프리부 입니다.
이 진공관의 음색은 달콤하며 온화하여 전형적인 진공관 음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양옆의 작은 진공관은 ECC82/ 12AU7으로 드라이브관입니다.
이 드라이브관은 디퍼렌셜 회로로 구성된 완벽한 위상분리를 거쳐 출력관 EL84를 드라이브합니다.
서병익오디오의 대표적인 위상분리 회로입니다.
좌측부터 4계통의 RCA 입력 단자가 있으며, 중앙에는 4Ω과 8Ω의 스피커 단자가 있습니다.
전기적 제원
1. 실효출력: 10W + 10W
2. 형식: EL84 A급 푸시풀 인티앰프
3. 주파수특성: 3W 출력 시
하한 주파수: -3dB 5Hz
상한 주파수: -3dB 57.3kHz
4. 이득(GAIN): 160배
5. 사용 진공관: EL84/ 6BQ5 × 4, ECC83S/ 12AX7 × 1, ECC82/ 12AU7 × 2
6. 크기: W390 H175 D285
7. 무게: 12.2Kg
델리카투스 GE 내부입니다.
부품의 리드가 러그 단자에 직접 납땜되는 하드와이어링으로 제작하여 잔고장이 없을 뿐만 아니라, 초기 품질이 오래도록 유지될 수 있도록 경년변화가 적은 고급 부품을 사용하였습니다.
대를 물려 사용할 수 있는 앰프를 만드는 것이 서병익오디오의 모토인 만큼 음질 향상에 많은 정성을 들였습니다.
기기가 튼튼하여도 음질이 좋지 않다면, 대를 물려 주기 어려울 것입니다.
입력 선택 셀렉타입니다.
일본 세이덴의 제품을 사용하여 작동 감촉이 경쾌할 뿐 아니라 은도금 위에 금도금한 단자를 사용하여 수명이 깁니다.
음량 가변 볼륨입니다.
일본 알프스 사의 블루벨벳 제품입니다.
A형 커브의 오디오용 제품으로 음량 가변 시 변화가 부드럽습니다.
AC인렛 단자입니다.
10년 만에 재출시되는 것을 고려하여 회로를 조금 더 다듬고 부품의 품질을 더욱 고급화하여 내실에 만전을 기하였습니다.
델리카투스 GE는 탄력 있는 저음을 기반으로 하는 온화하고 나긋나긋한 음색이 돋보입니다.
적은 양의 부귀환을 적용하여 진공관 고유의 고조파가 줄어지지 않아 유려한 배음이 공간을 가득 채웁니다.
S/N 비가 매우 높아 100dB 이상의 고음압 풀레인지 스피커를 사용하시는 분도 험이나 화이트 노이즈 염려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하는 델리카투스 GE는 청음실용으로 제작하였습니다.
언제든지 청음실을 찾아주시면 들어보실 수 있습니다.
샘플기가 완성되었으므로, 공동제작 게시판을 열어 놓겠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