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음질 다기능 프리앰프 쏘나레 SE 메탈형
고음질 다기능 프리앰프 쏘나레 콘솔릿 SE입니다.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쏘나레의 음질은 온화하며 감미롭습니다.
고음이든, 저음이든, 거칠게 느껴지는 부분이 전혀 없으며, 진공관 프리앰프에서 기대하는 모든 것을 충족합니다.
풍성한 배음이 공간을 가득 채우며 나긋나긋한 음질이 피곤함에 지친 심신을 편안히 이완합니다.
쏘나레의 유연한 음질을 위하여 정류관을 포함하여 총 7개의 진공관을 사용하고 있는데, 그 중 ECC83S(12AX7) 6개를 무귀환 증폭기로 구성하였습니다.
서병익오디오에서 발표한 모든 프리앰프는 무귀환 방식의 프리앰프입니다.
내용을 잘 모르시는 분은 단지, 부귀환을 적용하지 않으면 무귀환 앰프 아닌가....!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으나
부귀환을 적용한 앰프에서 부귀환을 제거하면 오히려 음질은 더 열화됩니다.
무귀환 증폭기는 회로설계부터 다릅니다.
그 이유는 부귀환의 도움을 받지 못하므로 정밀 회로설계와 이론에 입각한 이상적인 실장기술이 없이는 실용이 불가능하여 그렇습니다.
증폭기에 부귀환을 적용하였을 때 나타나는 긍정적인 내용입니다.
1. 주파수특성이 향상됩니다.
2. S/N 비가 향상됩니다.
3. 전압 안정도가 향상됩니다.
4. 왜율특성이 향상됩니다.
증폭기에 부귀환을 적용하였을 때 향상되는 항목들은 정특성이라고 하는데 정특성은 부귀환의 양이 증가할수록 비례하여 특성이 향상됩니다.
근래의 모든 양산형 앰프들이 부귀환을 적용하여 앰프를 제작하는 이유도 부귀환을 통한 특성의 향상에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한때는 많은 부귀환을 적용하였다는 것을 광고문구로 사용하던 때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부귀환이 깊어질수록 악화하는 특성도 있는데, 그것은 동특성이라고 분류하는 과도특성입니다.
부귀환이 깊어질수록 유일하게 악화하는 과도특성을 동특성이라고 분류하고 있듯이 음질에 큰 영향을 줍니다.
그리고 앞서 소개하였던 정특성으로 분류하는
왜율특성,
주파수특성,
잡음특성은 부귀환에 의해 개선할 수 있지만,
과도특성을 개선하는 회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회로를 구성하였을 때 어느 정도 악화하였는지가 관건입니다.
그리고 과도특성은 부귀환이 깊어질수록 비례하여 악화하여 갑니다.
결국, 지금까지 말씀드렸던 내용을 정리하면 과도특성을 개선하는 회로는 존재하지 않으며,
과도특성의 악화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부귀환을 적용하지 않으면 된다는 것으로 요약됩니다.
과도특성이란,
빠르게 변화하는 입력신호에 얼마나 빠르고 정확히 추종할 수 있느냐.. 에 대한 내용입니다.
과도특성이 우수한 앰프의 음질은 생동감이 잘 느껴집니다.
생동감을 글로 소개하려니 어휘력 부족으로 한계가 있지만, 권투 시합을 현장에서 보는 것과 티비를 통해 보는 것에 비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대 때 권투에 호기심을 느껴 몇 달 권투를 배우러 다닌 적이 있었습니다.
그 시절 유명하던 챔피언 유명우 선수 때문에 호기심이 생겼었나 봅니다.
그때 몇 번 권투 시합을 보러 간 적이 있었는데, 주먹이 공기를 가르는 소리와 타격음으로 박진감 넘치던 현장감은 시합이 끝날 때까지 눈을 뗄 수가 없었습니다..
이런 현장감을 티비 중계로는 느낄 수 없는데, 음의 생동감도 크게 다르지 않은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과도특성이 좋은 앰프일 경우 느껴지는 생동감은 부귀환이 다량 적용된 앰프와 비교되며 마니아라면 즉시 구분이 가능할 정도입니다.
이것이 서병익오디오의 모든 프리, 또는 모든 소스 기기에 부귀환을 적용하지 않는 이유입니다.
그리고 부귀환이 하고 있던 일들을 정밀 회로설계와 하드와이어링을 기반으로 하는 이상적인 배선기술로 극복하고 있습니다.
단지 부귀환을 적용하면 쉽게 될 일을 굳이 무귀환으로 구현하려는 이유는 고음질 프리앰프가 목표이기 때문입니다.
톤 컨트롤 기능을 실장 하였지만, 음질의 열화가 전혀 발생하지 않습니다.
깊은 밤 조용히 음악을 들으시는 분을 위하여 능동형의 라우드니스 컨트롤 기능을 실장 하였습니다.
무귀환으로 높은 S/N 비를 실현하기 위해 전원회로는 엄중하게 설계하였습니다.
방열형 정류관 6CA4를 통해 정류된 맥류는 평활회로를 거치고 난 후, MOS FET로 구성된 리플필터로 유입됩니다.
이 리플필터를 통해 출력되는 B+ 전원 전압은 배터리에 근접할 정도로 순도 높은 DC로 쏘나레의 S/N 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회로적 배려와 이론에 입각한 이상적인 실장으로 쏘나레 콘솔릿의 S/N 비는 볼륨을 최대로 올려도 험이나 노이즈가 전혀 증가하지 않을 정도의 S/N 비를 실현하였습니다.
쏘나레 SE의 상판을 덮기 전입니다.
하드와이어링 된 하판 쪽 내부 사진도 보여 드려야 하는데,
깜빡하고 내부 사진을 못 찍었습니다.
제가 배가 고팠나 봅니다....^^
쏘나레 SE의 후면입니다.
좌측부터 LINE 1, LINE 2, LINE3, CD, TUNER의 RCA 입력 단자가 있으며,
중앙에는 두 조의 RCA 출력 단자가 있습니다.
쏘나레 SE의 하판입니다.
자연대류를 촉진하여 진공관의 열을 식히는 통기공을 충분히 마련하였으며,
통 알루미늄을 절삭가공하고 실리콘으로 마무리한 받침대를 적용하여 외관을 고급스럽게 다듬었습니다.
물론, 물리적인 충격 흡수는 기본입니다.
김** 선생님의 쏘나레 콘솔릿 SE입니다.
3일간의 에이징을 겸한 히어링 테스트가 끝나는 21일(목) 이후 언제든지 납품이 가능합니다.
함께 주문하신 포르투스는 오늘부터 제작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고맙습니다.
멋진 자태입니다
프리 파워 찾으러 가는날만 손꼽아 기다리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