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모델 진공관 리모트 컨트롤러 RCV입니다.

2020.09.14·by 서병익
806

20200914RCV 022.jpg

 

 

진공관 리모트 컨트롤러 RCV(Remote Controller operated by a Vacuum tube)입니다.

 

리모컨 기능이 없는 모든 진공관 앰프나 반도체 앰프에 사용합니다. 

특히, 빈티지 앰프에 사용하면 입력 선택이나 볼륨 조정시 발생하는 잡음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올해 초 진공관 리모트 컨트롤러의 출시를 계획하며 공모하였던 모델명 RCV가 어제 완성되었습니다.

처음에는 RCV20을 모델명으로 하려 했으나 RCV로 정리하여 명명합니다. 

 

RCV에서 다시 두 개의 버전으로 소분류하였습니다.

인티앰프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버전은 RCV프롤로그(RCVp)

프리앰프와 파워앰프 사이에 연결하는 버전은 RCV에필로그(RCVe)로 구분합니다.

 

그동안 한 차례 시험 제작기를 완성하여 테스트하다 발견한 오류를 수정하기 위해 새로운 회로를 적용하여 제작하느라 이렇게 늦어졌습니다.

 

 

오늘 완성품을 소개하면서 진공관 리모트 컨트롤러를 출시하게 된 동기를 한번 더 말씀 올리겠습니다.

반도체 앰프들은 거의 리모트 기능이 있습니다.

 

그런데 반도체 소자의 한계를 경험하고 진공관 앰프의 음색이 마음에 들어 진공관 앰프 위주로 시스템을 구성한 상황에서는 음질이 열화하는 반도체 소자로 구성된 리모컨 기능을 사용할 수 없는 일입니다.

 

수입되는 고가의 진공관 앰프에서도 리모컨 기능이 있는 제품과 없는 제품이 혼재해 있는데,

리모컨 기능으로 인해 음질이 열화하는 것을 고려한 결과입니다.

 

 

서병익오디오에서도 오래전부터 리모컨의 필요성은 알고 있었지만,

음질을 고려하면 차마 반도체 소자로 구성된 리모컨 기능을 실장 할 수 없었습니다.

 

이런 상황을 고려하여 진공관으로 구성된 리모트 컨트롤러를 구상하고 회로를 설계한 후 시제품 제작을 시작하였습니다.

반도체 소자를 사용하지 않고 리모컨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방법이 있는데, 장기간 사용해도 고장이 발생하지 않는 내구성과 함께 진공관 회로와의 상생도 고려하여 결정하였습니다.

 

그리고 진공관 앰프는 물론이고, 리모컨 기능이 없는 반도체 앰프를 사용하시는 분도 음질의 열화 없이 사용하실 수 있도록 매우 낮은 출력 임피던스를 정전류 버퍼 앰프로 구성하였습니다.

 

 

20200914RCV 002.jpg

 

 

리모트 컨트롤러 RCV의 내부는 조금 복잡해 보입니다.  

진공관 회로 부분과 릴레이로 구성된 PCB, 제어부 PCB 등이...  하나의 케이스에 실장 되어 그렇습니다.

 

이런 이유가 별도의 케이스로 구성된 제품으로 출시할 수밖에 없었던 내용입니다. 

 

새로 출시하는 프리앰프에는 처음부터 진공관 리모트 컨트롤러를 실장 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공간상의 이유로 그렇게 하기 어렵습니다.

 

쏘나레 콘솔릿의 내부를 보면 회로가 가득한데, RCV에 들어가는 부품이 더 들어가야 한다면 외형은 매우 커져야 할 것입니다.

 

 

 

. RCV의 연결과 사용법 안내입니다.

 

RCV는 두 종류의 모델로 구분합니다.

 

. 인티앰프용 RCVp는 4계통의 RCA 입력 단자가 있는 모델로 

여러 소스를 RCVp의 입력 단자에 연결하고 RCVp의 출력을 인티앰프의 입력단자에 연결하여 사용합니다.

 

인티앰프의 볼륨은 12시에 놓고 입력 선택과 세부적인 볼륨 조정은 RCVp에서 리모컨으로 합니다.

 

 

20200914RCV 003.jpg

 

 

. 분리형에서는 RCVp버전과 RCVe 버전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입력 선택까지 리모컨으로 전환하고 싶으시면 RCVp 버전을 선택하시고, 볼륨만 리모컨으로 조정하고 싶으시면 RCVe 버전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우측의 노브는 엔코더로

리모컨보다 기기에 더 가까이 있을 때 사용합니다.

 

누르면 입력 선택을 할 수 있고 좌, 우로 돌리면 음량을 가감할 수 있습니다.

 

 

RCV는 릴레이로 구성된 23 스텝의 아테네이터를 리모컨으로 조정하여 음량을 가감합니다. 

오차 1%의 정밀 저항과 접점으로 구성된 아테네이터는 내구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지만, 계단식으로 음량이 조정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RCV에서는 A형 커브가 아닌 D 커브로 설계하여 더욱 완만한 음량 조절로 아테네이터의 단점을 극복하였습니다.

 

RCV의 릴레이로 구성된 23단 아테네이터가 조금 부족하지 않을까... 생각하시는 분을 위해 말씀드리면

전혀 그렇지않습니다.

 

RCV는 인티앰프나 프리앰프에서 볼륨을 절반으로 줄인 상태에서 사용하는 것을 전제로 제작하였으며,

23단으로 전체의 음량을 조정하는 것이 아니어서 그렇습니다.

 

지난 토요일과 어제,  휴일 이틀간 청음실에서 여러 음원을 다양하게 무작위로 들어 보면서 실혐한 결과   

음압감도 97dB인 SP-03 MK3에서

음원파일 상태에 따라 적당한 음량일 때 4단과 6단 사이에서 설정이 되었고,

음압감도 90dB인 SP-06에서는 7단과 9단 사이에서 적당한 음량으로 되어 통상 2칸 정도를 올리고 내리며 사용하였습니다.

RCV의 아테네이터의 스텝은 위치에 따라 다르지만, 0.5dB 와 1dB 정도의 증감이 이루어져 부드러운 조정이 가능합니다. 

 

만약, 아테네이터의 단수가 46단이었다면,

같은 음량의 크기로 조정하기 위해서는 리모컨으로 4칸을 올리고 내려야 하고, 100단이었다면 똑같은 조건에서 8칸을 올리고 내려야 하는 번거로움이 따릅니다.

 

 

릴레이 방식은 내구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지만, 동작 시 소음이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특히, R2R 래더 방식에서는 1단계를 올리기 위해 여러 릴레이가 동시에 동작하기도 하는데, 이런 이유로 리모컨 동작시  짜라락하는 소리가 납니다.

 

그러나 RCV에서는 1단계를 올리고 내릴 때 릴레이가 한 번만 동작하므로 상대적으로 소음이 작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소리마저도 더욱더 줄이기 위해 1t SUS 304 재질로 제작되는 흡음 케이스를 주문해 놓아 차후 제작되는 모든 RCV에 적용합니다.

 

 

 

이번에 제작한 RCVp의 후면입니다.

20200914RCV 004.jpg

 

좌측부터 LINE 1, LINE 2, CD, TUNER 순으로 RCA 입력 단자가 있습니다.

 

중앙에는 두 조의 RCA 출력 단자가 있습니다.

 

20200914RCV 005.jpg

 

 

대부분 집에서 사용하시는 TV 리모컨을 설정하여 RCV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

TV나 모니터에서 영상을 보면서 RCV의 기능을 동작할 때는 TV 기능과 중복되므로 간단 리모컨을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 리모컨의 설정을 완료한 후에 발송되므로 받으신 후 별도로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리모컨 설정이 해지되었을 때를 대비하여 안내합니다.

 

. RCV의 리모컨 설정 방법입니다.

리모컨과 RCV는 서로 마주 보게 한 후 설정합니다.

1. 전원을 ON 한 후,  SEO BYONG IK 문구가 나타나면 아무키나 누릅니다.

2. "RM 0" 나타나면 volume up  key 버튼을 누릅니다. 

3. "RM 1" 나타나면 volume down  key 버튼을 누릅니다. 

4. "RM 2" 나타나면 MUTE  key 버튼을 누릅니다. 

5. "RM 3" 나타나면 in put  key (채널)버튼을 누릅니다. 

6. "RM 4" 나타나면 설정이 끝납니다.

7. 잠시 후 일반 모드로 동작이 됩니다.

 

. 집에서 사용하던 리모컨에 RCV의 기능을 설정하였어도 TV 리모컨 기능은 그대로 TV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RCVp와 RCVe를 앰프에 연결하는 방법을 그림으로 소개합니다.

 

 

1. 인티앰프에 RCVp를 연결할 때 입니다.

RCVp 인티.jpg

 

 

2. 프리, 파워앰프에 RCVp를 연결할 때 입니다.

 

RCVp 프리.jpg

 

 

3. 프리, 파워앰프에 RCVe를 연결할 때 입니다.

 

RCVe 프리.jpg

 

주문받은 순서대로 일정은 진행하면서 쉬는 날에 틈틈이 제작하여서 더 늦어졌습니다.

다음 달 발간되는 월간 오디오에 광고하기 위해 오늘 리뷰하실 분에게 발송하였습니다.

 

택배 사장님 오시는 시간도 있고 해서 서두르다 보니 내부 사진을 미처 못 찍었습니다.

오늘 발송하여 청음실에도 RCV가 없습니다.

 

 

20200914RCV 021.jpg

 

고맙습니다.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Comments 4

  • PEUS 2020.09.18 00:37

    와우~ 드디어 서병익오디오 제품에 OLED에서 표현되는 TEXT를 보게 되네요~ 상당히 기대가 됩니다.!!  디자인도 빈티지인듯 하이엔드인듯 멋진 모습입니다.  2조의 Output을 활용하면 SUB시스템 운용에도 편리할 듯 합니다. ^^ 멋져유~

  • 서병익 2020.09.18 07:31
    예... 선생님 안녕하셨습니까?

    음질 손실없이 리모컨을 사용한다는 마음에 편안하고 또 편리합니다.....^^

    매일매일이 출장중이시라 피곤하실텐데.... 그 늦은시간에 글을 남기셨군요....^^
    고맙습니다.
  • 파소스2 2020.09.18 22:00
    축하드립니다.
    더욱 애착이 가는 기기입니다.
    달려가서 청음해 보고 싶군요.
    아이들 결혼을 마치면 좀 여유가 있으려나요?
    이래저래 세월은 흘러가나봅니다.
    오디오계의 명가 '서병익오디오' 맞습니다.
  • 서병익 2020.09.20 18:11
    맞습니다.....^^
    선생님
    RCV를 잘 만들어서 이름이 더욱 빛나도록 하겠습니다.....^^
결제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