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기능 고음질 플래그십 프리앰프 쏘나레 콘솔릿 로열 메탈
오늘 완성하였습니다.
오늘 제작한 쏘나레 로열 메탈형은 조** 선생님께서 몇 가지 수정하시고 보완하여 요청하신 디자인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그동안 보아 오신 메탈형 프리앰프의 디자인과는 조금 다릅니다.
폭이 440mm에서 480mm로 더 넓어지고 노브도 예스러운 멋이 느껴집니다.
쏘나레 로열은 서병익오디오의 플래그십 모델로 다기능 고음질을 추구하는 것이 같아 모델명을 그대로 쏘나레를 유지하지만, 회로는 전혀 다른 프리앰프입니다.
이런 이유로 로열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쏘나레 로열은 내구성도 충분히 고려하였습니다.
음량 조절에 사용하는 볼륨은 피막 저항 위를 습동자가 움직이며 저항값이 변화하는 특성을 이용하므로 사용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탄소 피막이 훼손되어 잡음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런 증상이 발생하면 새로운 볼륨으로 교환하는 방법 외는 해결책이 없습니다.
쏘나레 로열에서는 모든 컨트롤 기능에 셀렉타를 적용하여 내구성을 향상하였습니다.
아테네이타는 오차 1% 대의 정밀 저항을 사용하여 제작되므로 연동 오차가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계단처럼 음량조절이 되는 것이 단점입니다.
이런 점을 보완하기 위해 쏘나레 로열에 적용한 아테네이타는 보다 완만한 특성의 D형 커브로 제작되어 부드러운 음량 조절이 장점입니다.
특히, 모든 컨트롤 기능에는 세이덴사의 셀렉타를 적용하였는데
은도금 위에 금도금한 접점을 사용하여 내구성이 매우 높으며 감촉이 경쾌합니다.
쏘나레 로열에 채용된 톤 컨트롤은 CR형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화사한 음색이 특징이지만, 기계적 중점일 때 정확하게 1/10의 저항값이 유지되는 볼륨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23단 아테네이터를 A 커브로 제작하여 사용하였는데, 기계적 중점일 때 정확하게 1/10을 유지하여 기계적 중점일 때 평탄한 특성을 유지합니다.
23단 셀렉타에 의한 아테네이터로 동작하여 스텝별로 변화 특성을 정량적으로 느낄 수 있어 보정에서도 유용합니다.
그리고 톤 디피트 스위치를 마련하여 톤 컨트롤 기능을 사용하지 않을 때 톤 컨트롤 회로를 거치지 않고 출력되도록 하였습니다.
오늘 제작한 쏘나레 로열 메탈버전은 폭이 넓어져 부품판이 약간 휘청거립니다.
이것을 개선하려 L자형 보강재를 설치하고 테스트해 본 결과 탄탄하여 조금의 흔들림도 없어 만족하고 있습니다..
이런 보강재를 하판에도 설치하였고 상판에도 과하지 않을 정도의 보강을 하여 울림이나 흔들림을 방지하였습니다.
소신호용 진공관 뒤쪽으로 L자형의 보강재가 보입니다.
. 쏘나레 콘솔릿 로열의 전기적 제원입니다.
1. 이득: 20배 (0~20배까지 6단 셀렉타에 의해 5단계로 설정함)
2. 주파수특성 (출력전압 5V일 때)
고역 상한 주파수: -3dB 68.41kHz
저역 하한 주파수: -3dB 6Hz
3. 라우드네스 콘트롤 특성
50Hz: +19dB 30Hz: +23dB
10KHz: +6dB 15kHz: +8dB
4. 톤 컨트롤 특성
TREBLE: 10kHz 기준: MAX +18dB MIN -17dB
BASS: 50Hz 기준: MAX +15dB MIN -15dB
5. 사용 진공관: ECC83S/ 12AX7 × 2개, ECC82/ 12AU7 × 4개, 6CA4 × 1개
6. 크기: W480 × H138 × D350
쏘나레 로열의 내부입니다.
부품의 리드가 러그 단자에 직접 납땜되는 하드와이어링으로 제작되어 잔류 노이즈를 크게 줄일 수 있으며 내구성이 증가하여 잔고장이 적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런 장점을 잘 아시는 해외 교포분들이 안심하고 주문하실 수 있을 정도로 튼튼한 것이 하드와이어링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요즘은 릴테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 않지만, 고음질과 함께 멋진 분위기는 매력적입니다.
위 사진상 우측에 있는 두 개의 토클 스위치는 바이패스와 릴테크를 사용할 때 사용하는 모니터 스위치입니다.
TAPE 모니터 스위치를 ON 하면 릴테크에서 녹음된 신호가 바로 재생되어 녹음 상태를 모니터할 수 있습니다.
릴테크의 특징을 충분히 발휘하려면 반드시 있어야 하는 기능입니다.
바이패스 기능은 AV 프로세서를 정통 오디오와 같이 사용할 때 번거로움을 해결합니다.
좌측에 있는 두 개의 토클 스위치 중 우측에 있는 스위치가 톤 디피트 스위치입니다.
가장 좌측에 있는 토클 스위치는 아우트 1, 또는 아우트 2 중에서 출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두 대의 앰프를 연결해 놓고 손실 없이 스위치의 전환만으로 두 대의 파워앰프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쏘나레 로열의 후면입니다.
좌측부터 LINE 1, LINE 2, CD, TUNER, TAPE, TAPE REC, BY PASS의 입력 단자가 있습니다.
출력 단자 부근입니다.
쏘나레 로열 메탈의 하판입니다.
쏘나레 로열은 서병익오디오의 최상위 프리앰프이며, 진공관 프리앰프에서 기대하는 모든 것을 충족할 수 있는 품질과 음질로 선택받고 있습니다.
한없이 온화하고 나긋나긋한 음질이지만,
매우 높은 주파수까지 평탄하게 재현하며 무귀환으로 구성된 증폭기는 링깅의 발생이 없어 고음으로 갈수록 유연한 느낌이 더합니다.
부귀환의 도움을 전혀 받지 않는 상태에서도 광활한 주파수 특성을 유지하며 오케스트라의 총주에서도 음악이 엉키는 일이 없습니다.
쏘나레 로열의 음질이 부드럽고 배음이 유려하게 들리는 이론적 이유입니다.
저녁 식사 후 글쓰기 시작하여 약 2시간 30분 동안 작성한 글이 모두 없어졌습니다.
무슨 실수가 있었는지 알 수 없지만,
허탈한 마음에 다시 쓴 글이라 두서없는 글이 되었습니다.
조** 선생님의 쏘나레 로열 메탈형입니다.
8월 19일 주문하셨으니 두 달 만에 완성하였습니다.
오랫동안 기다려 주시어 고맙습니다.
3일간의 히어링테스트를 겸한 에이징을 한 후 21일(수) 이후 납품할 수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프레그쉽의 또 다른 디자인도 상당히 멋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