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공관 리모트 컨트롤러 RCV

2020.11.16·by 서병익
281

20201116RCVp 002.jpg

 

 

진공관 리모트 컨트롤러 RCVp입니다.

총 11대입니다.

 

이번에 받으실 분 성함입니다.

신청하시고 입금하신 순서입니다.

1. 박*희 선생님

2. 신*철 선생님

3. 서*원 선생님

4. 정*보 선생님

5. 권*호 선생님

6. 최*철 선생님

7. 김*호 선생님

8. 이*모 선생님

9. 이*규 선생님

10. 심*천 선생님

11. 박*규 선생님

 

. 나머지 9대도 이번 주말까지 모두 제작하여 납품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공제 마감 후 두 분이 더 신청하시어 총 20대를 제작합니다.

 

 

지난 토요일(7일) 약속했던 대로 디지털 PCB가 입고되어 제작을 시작하여 오늘까지 11대를 제작하였습니다.

 

11대를 제작하였음에도 납품하지 못하고 있었던 이유는

리모컨 수급과 전원 ON시 발생하는 팝 노이즈를 해결하느라 늦어졌습니다.

 

우선 리모컨으로 인해 겪은 시행착오를 소개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해..... 말씀 올리겠습니다.

 

처음 RCV를 발표할 당시에는 리모컨은 기기에 포함되지 않고 대부분 집에서 사용하는 TV 리모컨(삼성 및 LG)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몇 개의 리모컨으로 실험해 본 결과 인식도 잘 되었고 리모컨이 많아지면 사용하기 더 불편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었습니다.

 

디지털 PCB를 제작해 주신 분이 RCV의 리모컨 동작은 NEC의 IR 방식으로 제작하였고 전 세계 70% 이상의 점유율을 가진 방식이라고 하시어 더욱 그렇게 생각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만약 TV가 없는 집이라면 리모컨 없는 리모컨 기기를 받으시는 것은 아닐까...  하는 마음에 리모컨을 같이 드려야 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이런 내용으로 공지사항을 정정하여 발표하였고 일은 순조롭게 잘 진행이 되었습니다.

 

시중에 시판되는 리모컨은 저렴하여 공제 가격을 조정해야 할 이유도 없었으며,  

샘플로 구입해 본 리모컨도 잘 동작하였습니다.

 

 

20201116RCVp 005.jpg

 

 

그러는 과정에 집에서 사용하던 70인치 모니터를 작업실로 옮겨와 설치하였는데, 예기치 않던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그 내용은 유튜브를 볼 때 RCVp의 볼륨을 조정하면 모니터의 볼륨도 같이 동작을 하는 것입니다.

 

작업실에서 오디오 기기로만 사용할 때는 아무 문제 없었는데...

작업실의 모니터는 삼보에서 제작한 것인데도 RCV와 연동하여 동작하니 적절한 대책이 필요하였습니다.

 

여러 제조사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NEC 방식이라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하고 가지고 있는 여러 개의 리모컨으로 실험해 본 결과 하이파이 로즈에서 출시한 올인원 네트워크플레이어 RS201의 리모컨이 가장 적합하였습니다.

 

RCV에서는 잘 동작 하였고, 모니터에서는 전혀 작용을 안 하니 RCV와의 조합으로는 딱 맞는 리모컨이었습니다. 

 

 

20201116RCVp 007.jpg

 

 

이번 RCV의 공제에 참여하신 최*규 선생님의 도움으로 소개받은 하이파이 로즈의 개발 이사님이신 권** 이사님께서 필요한 수량만큼 흔쾌히 지원해 주신다고 하여 감동하였습니다.

자사의 로고가 인쇄된 리모컨을 다른 제조사의 리모컨으로 사용할 수 있게 배려한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이기에 더욱 감동하였던 것입니다.

 

 

그러나 제가 원했던 30개에 비해 재고가 적어 리모컨 발주 업체에 알아본 결과 리모컨 업체가 도산하였다고 합니다....     

권 이사님의 수고로움으로 찾은 비슷한 사양의 리모컨을 30개를 주문하고 받아본 결과 전혀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RCV에서도 모니터에서도 전혀 동작 안 합니다.

 

디지털 PCB를 제작해 주신분에게 문의해 본 결과 이번에 구입한 30개의 리모컨은 RCV에 동작할 수 있도록 코드값을 수정할 수 없답니다.

 

수정이 안되어 사용할 수 없다는 통보를 받은 후에도 무언가.... 또 다른 방법이 있지는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몇 가지를 더 알아보느라 시일이 많이 지났습니다.   

 

 

20201116RCVp 008.jpg

 

 

그런데 의외의 방법으로 잘 해결되었습니다.

 

그동안 리모컨에 세팅할 때는 리모컨의 볼륨으로 표기된 버튼을 RCV의 볼륨으로 설정하여 발생한 일이었는데

리모컨의 상하, 좌우 버튼으로 볼륨 올리기, 내리기 뮤트와 입력 선택 버튼으로 사용하니 모든 문제가 해결되고 잘 동작합니다.

 

이렇게 해결하고 나니

왜...... 하이파이로즈 RS201 리모컨에서는 모니터와 상호 연동 없이 잘 되었나.... 

살펴보니 RS201 리모컨에서 볼륨 올리기, 내리기 버튼이 없어서 처음부터 상하, 좌우 버튼으로 이와 같은 설정을 하고 있었습니다.

 

결국 RS201 리모컨이 잘되었던 이유는

상하, 좌우 버튼으로 설정하였기 때문이었는데 이를 재빠르게 알아차렸다면.......

그 고생을 안 해도 되었을 텐 데.....

 

이로써 처음 잡았던 컨셉트,

즉, 집에서 사용하는 TV 리모컨으로 동작하는 RCV가 완성되었습니다.

간단한 몇 가지 동작을 하려고 리모컨을 만들면 오히려 불편하기만 하니까요...

 

그래도 리모컨은 드립니다.

혹시, TV 안 보시는 분은 리모컨이 없을 수도 있으니까요.. 

 

 

20201116RCVp 012.jpg

 

. 위 사진을 보면 OLED 디스플레이가 보이지만, 이것은 카메라 스트로보의 광량에 의해 비춰 보이는 것으로 실제로는 50% 스모그 폴리카보네이트 윈도우에 의해 적절히 가려져 보입니다. 
 

 

RCV를 여러 대를 제작하면서 청음실에서 운용해 본 결과 전원 스위치를 ON하고 약 8초 후 딱~하는 소리의 노이즈가 발생하였습니다. 

디지털 보드에서 발생한 노이즈였는데, 이런 현상을 해결하는 데 며칠 걸렸습니다.

IC가 택배로 가고, 검토하고, 해결하는데 소요된 시간입니다.

 

마이컴 프로그램으로 팝 노이즈도 해결하였고, RCV의 전원을 ON하면 항상 볼륨 위치 MIN부터 시작하도록 설정하였습니다.

처음에는 RCV의 전원을 ON하면 OFF 직전에 청취하였던 볼륨 위치에서 시작하였는데, 낮에 음악을 듣다 밤에 음악을 듣는 경우 큰 음량으로 시작하게 된다는 불편이 있어 프로그램 수정하면서 이것도 같이 수정하였습니다.  

 

오늘(17일) 리모컨과 마이컴 콘트롤러 IC 모두가 입고되어 18일(수)부터 순차 발송합니다.

 

1차분으로 먼저 받게 되시는 11분은 잔금을 입금해 주십시오.  

입금이 확인되는 대로 발송하겠습니다.

 

1. 배송비는 제가 부담합니다.

2. 받으실 주소는 비밀 댓글로 남겨 주셔도 되고 저에게 문자로 보내 주셔도 됩니다.

서병익 휴대폰: 010-5544-0052

 

. RCV를 받으신 분은 자료실 게시판 31번 게시물을 참고하여 주십시오.

이곳에 RCV 설치 방법 및 리모컨 사용법에 대한 내용이 있습니다.

 

 

20201116RCVp 014.jpg

 

고맙습니다.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Comments2

  • 저문엉아 2020.11.17 16:11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새 모델의 공제이고 여러 분야 기술의 협업인지라 애로가 많으셔 보이는데 신청하신 회원님들 모두 그러시겠지만 서선생님 정신건강을 위하여 절대 조바심은 갖지 말고 진행하시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발송비 지불을 해야 하는데, 물품대 잔금에 더해야 하는 지, 택배 받으려는 주소 등 택배정보 3종을 어덯게 알려드리는 것이 편하신 지 등 공지해 주시면 더욱 좋겠습니다~

  • 서병익 2020.11.17 16:24
    예.... 선생님 그동안 안녕하셨습니까?
    선생님 염려 덕분에 저는 건강하게 잘 지내고 있습니다...^^

    발송비는 제가 부담합니다.....

    그리고 배송 받으실 주소지는 비밀글로 올려주셔도 좋고, 저에게 문자로 보내주셔도 좋습니다....
    이런 세세한 내용이 공지가 되지 않았으니 다시 한번 정리하여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결제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