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34 푸시풀 인티앰프 올로로사 XE

2021.02.24·by 서병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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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로로사 XE입니다.

어제 늦은시간 완성하여 전기적 특성만을 확인하고 퇴근하였습니다.

오늘 출근하여 온종일 에이징을 겸한 히어링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올로로사는 5극 출력관 EL34를 채용한 푸시풀 인티앰프입니다.

EL34와 같은 다극관은 스크린 그리드를 어떻게 결선하느냐...! 에 따라 3극관으로 또는 5극관으로 동작할 수 있습니다.

 

이런 특징을 살려 올로로사 XE에서는 울트라 리니어 모드와 트라이오드 모드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EL34를 사용하여 5극관으로 동작하였을 때 음색의 특징은 화사하며 조금 더 힘찬 소리로 들립니다.

출력은 가장 높아 싱글로 구동 시 11W, 푸시풀로 구동하면 약 45W 전, 후를 뽑을 수 있습니다. 

 

반면, 트라이오드 모드로 동작 시에는 조금 더 나긋나긋하며 온화한 소리로 들립니다.

출력은 가장 작아 싱글로 구동 시 6W, 푸시풀로 구동하면 16.5W를 뽑을 수 있습니다. 

 

울트라 리니어 모드는 5극관과 3극관 모드에 장점을 취하기 위해 고안된 방식입니다.

출력은 싱글로 구동 시 8W, 푸시풀로 구동하면 32W 정도를  뽑을 수 있습니다. 

 

음색도 중간 정도의 유연함과 중간 정도의 출력을 얻고 있습니다.

 

올로로사 XE는 고음질이 목표이므로 울트라 리니어 모드와 트라이오드 모드를 선택하였고 전환 스위치를 마련하여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 전환 스위치는 EL34 뒤쪽에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하여 EL34 뒤쪽을 눈여겨 보아주십시오.

전환 스위치가 보입니다.

 

유의할 사항은 이 두 개의 전환 스위치는 항상 동일한 위치에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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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으로 EL34를 채용한 모델이 다양하게 출시되어 있지만,

올로로사 XE는 가장 진보된 회로를 채용하였으며 프리부를 실장하여 제작된 인티앰프입니다.

 

오디오의 역사는 회로 개발의 역사라 하여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여 이룩한 역사입니다.

 

회로의 발전사에 대한 예를 하나 소개하자면,

푸시풀 앰프에는 싱글 앰프와 달리 위상 반전 회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종단에 상,하로 배치된 출력관의 그리드에 크기는 같고 위상이 다른 신호를 입력해 주어야 비로소 푸시풀로 구동하기에 그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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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발표된 푸시풀 회로 인터스테이지 트랜스를 이용하여 위상이 다른 두 개의 신호를 각각 출력관에 공급하였습니다. 

 

알텍에서 처음으로 진공관을 이용한 위상 반전 회로를 채용한 푸시풀 앰프를 발표하였는데,

순위상은 캐소드에서 역위상은 플레이트에서 뽑아내는 회로로 캐소드플레이트 위상 반전 회로라고 하며 알텍에서 처음 사용하였으므로 알텍 위상 반전 회로라고도 합니다.

 

이 캐소드플레이트 위상 반전 회로의 단점은 순위상 쪽이 항상 작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순반향 위상은 캐소드에서 꺼내므로 플레이트 접지회로로 동작합니다.

이런 이유로 100% 부귀환이 걸리므로 이득이 항상 1보다 작기에 그렇습니다.   

 

반면, 플레이트에서 꺼내는 역위상은 캐소드 접지로 동작하므로 증폭 작용이 이루어집니다.

캐소드에 큰 저항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큰 이득은 얻지 못하지만, 캐소드에서 뽑은 신호보다는 항상 큽니다.

 

이런 내용을 개선하고자 뮬라드 위상 반전 회로가 출현하지만, 이 회로 역시 하측 진공관에서 추출한 신호가 상측 진공관에서 추출한 신호보다 항상 작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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뮬라드 위상 반전회로는 알텍 위상 반전 회로와 달리 증폭 작용도 같이합니다.  

그리고 하측 진공관의 부하저항을 5~10% 정도 크게 하여 하측 진공관에서 추출한 신호가 조금 더 커지도록 회로적으로 보완합니다.  

 

뮬라드회로는 마란츠에서 즐겨 사용하였는데,

조금 더 적극적으로 위상 신호를 똑같이 맞추기 위해 부하 저항의 일부를 반고정 저항으로 대체하여 정밀 조정을 하고 있습니다.

 

이 반고정 저항은 위상 반전단 진공관이 교체되면 다시 이상적인 위치를 찾아 재조정을 해 주어야 하지만, 

지금까지 마란츠 8B 파워앰프를 사용하면서 이 반고정 저항을 조정하여 사용하였다는 분을 뵌 적이 없습니다. 

 

이것이 뮬라드 위상 반전 회로의 한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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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에도 여러 앰프 제작사에 의해 다양한 위상 반전 회로로 발전되어 왔지만, 현재 무조정으로 완벽하게 동일한 크기를 얻을 수 있는 위상 반전 회로는 차동 위상 반전회로입니다.

그러나 이 차동 증폭기는 어떤 정전류 회로를 채용하느냐...! 에 따라 성능의 차이로 나타납니다.

 

서병익오디오의 모든 푸시풀 앰프에는 차동증폭기로 구성된 위상 반전 회로를 채용하고 있으며 고내압 트랜지스터로 구성된 정전류 회로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회로는 발전하고 있으며 과거보다 월등한 음질을 구현할 수 있는 것입니다.

 

회로가 발전한다고 하면 반도체 앰프와 유사한 소리가 되는 것 아닌가.....!! 생각하시는 분도 계시지만, 

어떻게 하면 가장 진공관다운 소리로 구현할 수 있는가.. 를 연구하는 것이니 내용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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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로로사에는 전면에 지침으로 표시되는 출력 메타가 있습니다.

 

부드러운 호박색 불빛에 비추는 메타의 지침은 음악 신호에 따라 흔들립니다.

은은한 불빛 속에 메타의 지침이 흔들리는 모습에서 아날로그의 정취를 물씬 느낄 수 있습니다.

 

우측 상판에 이 메타의 지침의 감도를 선택하는 스위치가 있습니다.

출력에 따라 노멀과 1/10 중에서 선택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가정에서 듣는 통상적인 크기의 음량일 때는 1/10 위치에 놓으시는 것이 적당합니다. 

 

 

올로사 XE의 내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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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품의 리드가 러그 단자에 직접 납땜되는 하드와이어링을 배선하였습니다.

이 방법은 고전압이 걸리는 진공관 회로에 이상적인 배선 방법이며 전기적 안정성, 또는 음질면에서 우수합니다.

잔고장이 없어 수명이 긴 것 또한 장점입니다. 

 

조금 더 가까이 찍은 내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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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티지 기기의 회로는 이렇게까지 복잡하지 않습니다.

음질을 향상하기 위해 연구하였고 결과물로서 이런 구조를 갖는 앰프로 제작되었습니다.

 

 

올로로사 XE의 밑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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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로사 XE의 후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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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E 1, LINE 2, CD, TUNER 순으로 RCA 입력 단자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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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에는 4Ω과 8Ω 스피커를연결할 수 있는 바인딩 포스트 단자가 있습니다.

 

후면 사진 한 장 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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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로로사 XE의 제원입니다.
형식: 울트라 리니어 / 트라이오드 모드를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는 EL34 푸시풀 인티앰프
1. 출력:

울트라 리니어 모드: 32W + 32W

트라이오드 모드: 16.5W + 16.5W
2. 이득: 250배
3. 주파수 특성: 2W 출력 시 -3dB 기준,
상한 주파수: 80.04kHz
하한 주파수: 5Hz
4. 크로스 토오크(채널 분리도): 41dB
5. 사용 진공관: 12AU7/ ECC82 × 4개,    EL34 × 4개
6. 입력 임피던스: 100KΩ
7. 입력 단자: RCA 단자 4 계통
8. 출력 스피커 임피던스: 4옴, 8옴
9. 크기: W390 × D350(단자류 포함) × H205
10. 중량: 21kg

 

올로사 XE의 음질은 온화하고 부드럽지만, 트라이오드 모드로 구동 시 이런 느낌이 더욱 도드라지게 들립니다.

스피커의 음압감도가 89dB 정도만 된다면, 자연스럽게 트라이오드 모드로 즐겨 듣게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김** 선생님의 올로로사 XE입니다.

3일간의 에이징이 끝나는 25일(목) 이후 언제든지 납품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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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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