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형 포노앰프 TCR SE2

2024.02.07·by 서병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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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형 포노앰프 TCR SE2입니다.

지난달 1월 31일 완성하여 히어링 테스트를 거친 후 2월 2일 발송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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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회있을 때마다 말씀드리는 것인데 LP를 들으실 때 좋은 음질을 위하신다면 포노앰프만큼은 반드시 진공관 포노앰프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공관 포노앰프는 고전압으로 동작하여 논 클리핑 출력 전압이 높습니다.

그리고 논 클리핑 출력 전압이 높을수록 허용입력 전압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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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원리로 그렇게 되는지 알아봅니다. 

허용입력= 논 클리핑 최대 출력 전압/ 증폭기의 이득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TCR의 논 클리핑 최대 출력전압이 53V이고 이득(Gain)이 170배이면

53/170= 0.3117 

즉, 입력으로 3,117mV가 입력될 때까지 출력 파형이 클리핑 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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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 카트리지의 출력 전압이 통상 5mV인 것을 고려하면 충분히 여유 있는 허용입력 전압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카트리지에서 출력되는 전압은 1kHz를 기준으로 합니다.

 

왜냐하면,

주파수가 높아질수록 출력 전압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RIAA 규정을 보면 1kHz를 기준으로 20kHz에서는 10배 증가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5mV의 카트리지에서 출력되는 최대 전압은 20kHz에서는 50mV가 되는 것입니다.

 

한 가지 더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모든 카트리지는 정도의 차이가 있지만, 고음 대역에서 부스트 현상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고려해 본다면 MM 카트리지에서 출력되는 전압의 100배 이상의 여유 있는 허용 입력을 가질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즉, 입력에 볼륨이 없더라도 절대로 포노앰프 내부에서 파형 클리핑 현상이 발생하지 않으려면 500mV 이상의 허용 입력을 가진 포노앰프가 필요한데,

TCR에서는 그것의 6배 이상의 허용 입력 전압의 여유를 가졌기에 어떤 상황에서도 과입력으로 인한 파형 클리핑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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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이유로 포노앰프 만큼은 진공관 포노앰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권유하는 것입니다. 

 

 

TCR SE2의 내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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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품의 리드가 러그 단자에 직접 납땜되는 하드와이어링으로 배선하여 잔류노이즈를 크게 줄였으며 이로 인해 진공관 포노앰프이지만,

반도체 포노앰프에 버금가는 높은 S/N 비를 실현하였습니다.

 

 

무귀환으로 회로를 구성하면 진공관 고유의 고조파가 줄어지지 않아 배음이 풍성하고 지극히 진공관다운 음색으로 되지만,

부귀환이 하던 모든 개선 내용들을 회로와 실장 기술을 통해 극복해야 하기에 누구나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수입되는 양산형 진공관 앰프에서 무귀환 방식의 앰프가 없는 이유입니다.  

 

 

 

. TCR SE 2의 전기적 제원입니다.
형식: 트랜스 드라이브 방식의 CR형 RIAA포노앰프
1. 증폭도(1kHz 기준): 170배
2. 논 클립 출력전압: 53V
3. 입력 임피던스: 47k
4. 입력: 언밸런스 3 계통(옵션 선택 시 승압 트랜스 내장됨)
5. 출력 형식: 밸런스 1 계통, 언밸런스 1 계통,
6. 사용 진공관: 전압 증폭관 12AY7 × 2, 출력관 ECC 99 × 2
7. 크기: W440 × D350 × H138
8. 무게: 13.5kg

 

 

TCR SE2의 하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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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한 진동도 흡수할 수 있는 받침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TCR SE2의 후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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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계통의 RCA 입력 단자가 있으며 승압 트랜스를 내장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16배의 승압 트랜스를 내장하였습니다.

 

 

TCR SE2의 음질은 유연하며 진공관의 배음이 물씬 풍기는 음색입니다. 

CR형 특유의 높은 해상도와 그러면서도 무귀환 증폭기로써 링깅현상이 발생하지 않아 음이 날카로워지는 일이 없습니다.

 

고음으로 한없이 올라가지만, 쏘는 음으로 되지 않는 이론적 이유입니다. 

 

 

오늘 소개하는 TCR SE2는 박** 선생님의 TCR SE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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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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