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A3-40/300B 겸용 모노블록 파워앰프 마그나노바

2024.04.03·by 서병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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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A3-40과 300B를 바꾸어 사용할 수 있는 모노블록 파워앰프 마그나노바입니다.

 

지난 월요일 완성하였습니다.

 

300B 또는, 2A3-40으로 동작하는 싱글 앰프를 사용하다 보면 음질적으로는 아쉬움이 없지만,

출력에 대한 아쉬움으로 조금만 더 높은 출력이 나오는 300B나 2A3-40 싱글앰프는 없는 것인가..... !! 라는 생각을 갖게 됩니다.

 

바로 이런 경우에 부합하는

300B 또는 2A3-40을 파라싱글로 구동하여 출력 19W를 뽑아내는 마그나노바입니다.

 

스피커의 음압감도가 90dB 이상이라면 일반 가정에서 8W의 출력으로도 부족함 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근래 스피커들의 저음압화로 인해 

8W의 출력이 부족하다고 느끼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8W의 출력으로 음압감도 몇 dB의 스피커에 연결하면 출력 부족이 된다.... 라고 명확하게 수치로 정의할 수는 없지만, 

 

중, 고음에서는 괜찮은 데 특히, 저음에서 막힌 듯하고

무언가 충분히 터져 나오지 않는다고 느껴진다면 출력 부족 현상이라고 확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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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 300B나 2A3-40의 음질이나 음색이 마음에 드신다면

출력을 두 배로 올리고 300B와 2A3-40을 바꾸어 사용할 수 있는 파워앰프 마그나노바를 검토해 보시기를 권유합니다.

 

출력 높은 진공관 앰프는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선형특성이 좋은 진공관이라면 300B와 2A3-40을 꼽습니다.

 

효율 면에서는 빔관이나 5 극관이 우수하지만, 선형 특성이나 전대역에 걸친 고른 고조파 함유율 등... 을 고려해 보면 단연코 300B 또는 2A3-40입니다.

 

이렇게 300B와 2A3-40이 음질적으로 경쟁하는 관계이다 보니  

300B 앰프를 선택하게 되면 2A3-40에 대한 미련이 남게 되고 2A3-40을 선택하게 되면 그 반대의 상황이 되고 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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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5월 2A3-40으로 출력 8W+8W를 뽑아내는 파워앰프 새티늄을 출시하였습니다.

 

당시 300B 싱글앰프도 있었으므로 

300B 싱글앰프 구입하러 오신 분에게 2A3-40 앰프도 청음 해 보실 것을 권유하면 대부분 2A3-40 파워앰프를 선택하십니다.

 

그러나 300B에 대한 로망도 있었기에 선뜻 결정하지 못하고 괴로워하시는 분도 많이 계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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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상황을 자주 목격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300B와 2A3-40 진공관을 바꾸어 사용할 수 있는 회로를 고안하여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근래 서병익오디오에서 가장 많이 제작되는 기기가 새티늄과 마그나노바입니다.

 

 

300B의 히터 전압은 5V 전류는 1.2A입니다.

반면, 2A3-40의 히터 전압은 2.5V 전류는 2.5A입니다.

 

이렇게 상반되는 전압과 전류를 하나의 스위치로 전환하여 동작하게 하는 것이 회로 구성상 쉽지는 않습니다.

이것이 세계적으로도 이런 용도의 앰프가 존재하지 않는 이유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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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0B/ 2A3-40을 선택하실 때 사용하는 전환 스위치입니다. )

 

특히, 2A3-40를 사용한 새티늄이나 마그나노바의 음색을 들어 보신 분이라면

다른 앰프 사용하기 조금 어려우실도 있습니다.

 

 

그만큼 매력적인 음색으로 여운을 남깁니다.

 

 

마그나노바의 내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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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품의 리드가 러그 단자에 직접 납땜되는 하드와이어링 방식으로 배선하여 잔고장이 없을 뿐 아니라 이론에 입각한 이상적인 배선이 가능하여 고음질로 완성하였습니다.

 

특히, 117dB의 음압감도를 갖는 스피커에 연결하여도 어떠한 노이즈 또는 험이 전혀 들리지 않을 정도의 매우 높은 S/N 비를 실현하였습니다.

 

 

하판을 체결한 사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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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체를 지지하는 받침대는 45mm 통 알루미늄을 절삭 가공하고 실리콘 고무를 덧대어 완성하였습니다.

튼튼하기도 하지만, 미세 진동을 흡수하여 음질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음질 향상을 위하여 오디오용 슈즈를 구입하지 않으셔도 될 정도입니다. 

 

 

마그나노바의 후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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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측에 RCV 입력 단자가 있습니다.

 

모노블록이므로 한 개의 단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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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옴 스피커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4옴 단자에 연결해 사용합니다.

 

6옴 스피커는 4옴 또는 8옴 단자 어디에 연결하여도 소리는 잘 납니다.

 

그런데 이 경우 임피던스 부정합으로 인한 손실이 발생하는데 이 손실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4옴 단자에 연결하는 것입니다.

 

일률적으로 말하기 어려우나 대략 20% 정도의 출력 손실이 나타납니다.

 

결국 10W 출력의 진공관 앰프에 6옴 스피커를 4옴 단자에 연결하면 임피던스 부정합으로 약 2W 정도의 손실이 발생하여 실제로는 8W의 출력의 앰프로 동작한다는 것입니다.

 

출력에 여유가 있다면 아무 문제 안 되겠지만, 작은 출력의 앰프라면 이것도 무시하지 못할 것입니다.

 

다행히도 임피던스 부정합으로 나타나는 문제는 오직 출력에 대한 손실뿐이고

음질이 열화되는 일은 없으니, 이점은 안심하셔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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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W 출력으로 여유있으면서도 한없이 부드러운 소리에 공간을 가득 채우는 유려한 배음은 

무귀환 중폭으로 인해 진공관의 고조차가 감쇠되지 않아 더욱 풍성하게 들립니다.

 

2A3-40 진공관이 마침 품절이어서 입고될 때까지 청음실에서 히어링 테스트를 겸하여 듣고 있겠습니다.

 

최*규 선생님의 마그나노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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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랫동안 기다려 주시어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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