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크와 벨루스 XE
유니크 3대와 벨루스 XE 1대 총 4대입니다.
지난 2일(수) 로젠 택배로 발송하였습니다.
이번에 받으시는 분 성함입니다.
명*재 선생님 유니크
문*혁 선생님 유니크
오*수 선생님 유니크
이*홍 선생님 벨루스 XE 이렇게 4분입니다.
직접 작업실로 오신다고 하신 오*수 선생님을 제외한 3대를 발송하였습니다.
지난 1일은 공휴일이지만,
국군의 날인 1일은 근무를 하고 4일은 대체 휴무로 하여 개천절과 주말을 포함하여 나흘을 연휴로 쉬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작업실에 유니크를 소개하는 것이 조금 늦어졌습니다.
오늘은 유니크의 톤 컨트롤 기능을 어떻게 사용해야 좋은 결과를 취할 수 있는지 알아봅니다.
톤 컨트롤 기능의 목적은 보정입니다.
지나친 것은 부족한 것보다 못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톤 컨트롤의 조정도 상황에 따라 과하지 않게 보정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예를 들어 저음이 부족하여 강조하는 쪽으로 보정을 할 때는 지나치지 않게 오히려 약간은 부족한 듯 보정을 한 후 추후 조금씩 올리며 세밀 보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음이 지나치게 강조되면 박력 있는 소리와 더불어 풍성한 느낌을 주지만, 고음이 묻혀 화사한 느낌이 줄어집니다.
음질적으로 우수한 오디오 시스템이 완벽한 청음 공간 속에 배치되었다 해도 보정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하루에도 많은 음반이 발표되지만,
모두 명반으로 통하지 않는다는 상황도 고려한다면 이럴 때도 자신의 취향에 맞는 음색으로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유니크를 예로 들면
좌측 두 번째 노브가 저음을 조정할 수 있는 베이스이고, 우측에서 두 번째 노브가 고음을 조정할 수 있는 트레블입니다.
평상시 톤 컨트롤 기능을 사용하지 않으실 때는 12시 위치에 놓습니다.
이렇게 기계적 중점일 때 전기적으로도 평탄한 특성을 유지합니다.
회로적으로 톤컨트롤 기능을 수행하는 회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1. 저항과 콘덴서의 감쇠특성을 이용한 CR형 톤 컨트롤 회로와
2. 부귀환(NFB)에 의해 이득이 변화하는 특성을 이용하는 NFB형 톤 컨트롤 회로가 있습니다.
부귀환 방식 중에 BOX 회로가 널리 사용되었는데, 이 방식은 기계적인 중심일 때 고음대역에서 주파수 특성이 하강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을 개선한 톤 컨트롤 회로가 LUX 사의 특허회로인 LUX 방식입니다.
LUX 회로는 기계적 중점일 때 완벽하게 평판한 주파수 특성을 유지합니다.
지금은 특허기간이 종료되어 누구나 사용할 수 있으며, 서병익오디오의 모든 톤 컨트롤 회로에도 LUX 톤 컨트롤 방식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톤 컨트롤 기능의 목적은 보정이라고 늘 소개하지만,
베이스, 트레블을 모두 MAX에 놓고 사용하는 경우를 가끔 봅니다.
이런 경우는 저음과 고음의 레벨이 동시에 상승하였으니 어떠한 보정도 되지 않고 중음만 빠진 상태가 될 것입니다.
이런 상태는 결코 좋은 음질로 되지 않습니다.
우리는 큰 소리를 기준으로 전체적인 상태를 평가합니다.
저음이 잘 나오는 스피커는 어쩌면 고음이 부족한 스피커일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스피커에 대한 최고의 찬사는 밸런스가 좋다는 말입니다.
어떤 스피커를 처음 대할 때 풍성한 저음을 느끼며 저음이 좋다고 말하려 했는데 고음이 강조되지 않으면서도 쭉 올라가는 높은 해상도가 느껴진다면,
저음이 좋다.. 또는 고음이 좋다.. 라고 구분하여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때 스피커 밸런스가 좋다는 말이 절로 나오게 됩니다.
이렇게 스피커의 밸런스가 잘 잡혀있는 스피커를 사용한다면 더욱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상황이라도 프리앰프에 톤 컨트롤 기능이 있다면 최상의 밸런스를 잡을 수 있습니다.
특히, 모니터 스피커를 가정에서 사용할 경우 모니터 스피커 특성상
저음이 다소 아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톤 컨트롤 기능이 있다면 저음을 조금 보정해 주는 것으로 더욱 좋은 소리로 들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저음을 보정하실때는 트레블은 12시 위치에 그대로 놓고
베이스를 조금씩 올려봅니다.
평소 즐겨 듣던 음악을 들으며 베이스를 올리다 보면 밸런스가 잡히는 지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위치에 놓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나의 청감에 맞춘다는 것입니다.
베이스 노브의 위치가 3시이든 또는 2시이든 내가 듣기에 균형이 맞다고 느껴진다면 최상의 밸런스인 것입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저음을 보정할 때는 트레블의 노브는 가능한 한 12시 위치에 있어야 합니다.
베이스 노브도 올리고
트레블 노브도 같이 올린다면,
저음과 고음이 동시에 강조되므로 보정은 되지 않을 것입니다.
예외적인 경우에는 저음의 균형을 잡기 위해 베이스 노브를 올리고
트레블 노브는 내려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저음이 유난히 부족할 때, 또는 고음이 유난히 강조된 스피커를 보정할 때 그렇습니다.
부품의 리드가 러그 단자에 직접 납땜되는 하드와이어링 방식으로 제작되어 우수한 전기적 특성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진공관 앰프는 300V 이상의 높은 B+ 전원 전압으로 동작합니다.
유니크를 비롯하여 서병익오디오의 모든 소스 기기 및 프리앰프도 모두 300V의 B+ 전원 전압으로 동작합니다.
이렇게 높은 전압으로 동작하는 진공관 앰프를 PCB로 제작해서는 안 되지만, 상업적인 면을 고려하면 어쩔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드와이어링 방식은 3차원적인 배선이 가능하여 이론에 입각한 이상적인 배선으로 우수한 전기적 특성을 구현할 수 있다는 장점과 더불어 잔고장이 없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서병익오디오는 경년변화가 적은 고급 부품을 사용하여 당대는 물론이고, 대를 물려 사용하여도 좋을 우수한 음질의 앰프를 튼튼하게 제작하고 있습니다.
좌측에 RCA 입력 단자와 중앙에는 RCA 출력 단자가 있습니다.
우측에 AC 인렛 단자가 있습니다.
인렛 단자 하단에 서랍 모양에는 250V 3A 20mm 규격의 원통형 퓨즈가 예비용으로 1개 들어 있습니다.
예기치 않게 퓨즈가 끊어질 경우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퓨즈를 교체하는 방법을 모르시면 언제든지 문자 주십시오.
퓨즈 교체 동영상을 보내 드리겠습니다.
유니크와 벨루스 XE는
무귀환으로 구성된 증폭회로를 채용하여 진공관 고유의 고조파가 줄어지지 않아 유려한 배음이 풍성하게 들립니다.
유니크의 전기적 제원
형식
이득
주파수 특성
톤 컨트롤 특성
논 클리핑 출력 전압
사용 진공관
입력
출력
크기
톤 컨트롤 기능을 실장한 무귀환 고음질 프리앰프
12배
(출력전압 5V일 때)
고역 상한 주파수: -3dB 45.25kHz
저역 하한 주파수: -3dB 5Hz
TREBLE: 10kHz: MAX +18dB MIN -17dB
BASS: 50Hz: MAX +15dB MIN -15dB
51V
소신호 증폭관 ECC82/ 12AU7 × 4개,
RCA 4 계통
RCA 2 계통
W390 × D370(단자류 포함) × H93mm
이제 다음 주면 프리앰프 4종 공동제작이 마무리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에 준비하고 있는 공동제작 모델은
델리카투스와 클래식입니다.
클래식은 처음 공동제작을 하는 모델로 6V6을 푸시풀로 구동하여 출력 14W+14W를 뽑아내는 인티앰프입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