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W+10W EL84 A급 푸시풀 인티앰프 델리카투스 GE
델리카투스 GE입니다.
어제 로젠택배로 발송하였습니다.
어제 4대를 발송하여 이번 인티 3종 공동제작을 모두 완료하였습니다.
이번에 받으시는 분 성함입니다.
김** 선생님
최** 선생님
서** 선생님
이** 선생님 이렇게 4분입니다.
운송 중 파손을 방지하고자 진공관은 모두 뽑은 후 포장하였습니다.
받으시면 진공관을 정해진 위치에 꽂으셔야 합니다.
진공관 앰프를 사용해 보신 분이라면 어렵지 않겠지만,
이 과정이 어려우신 분이라면 언제든지 편하게 전화 주십시오.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해 주십시오.
델리카투스 파라렐 버전과 클래식도 이 사진을 참고해 주십시오. 소신호 전압 증폭관 위치는 동일합니다.
델리카투스 GE는 EL84를 A급 푸시풀로 구동하여 출력 10W + 10W를 뽑고 있습니다.
A급으로 설계하다 보니 출력이 조금 낮아졌지만, 음질은 더욱 좋아지기에 이렇게 설계하였습니다.
여담으로 EL84 1개를 이용하여 싱글 앰프를 만들면 출력 5W를 뽑을 수 있습니다.
과거 장전축이나 라디오에는 이렇게 EL84 1개를 사용하여 싱글 앰프로 구동하는 사례가 아주 많이 있었습니다.
EL84를 푸시풀로 구동하면 최대 17W를 뽑을 수 있지만,
델리카투스는 높은 출력이 목표가 아니었으므로 A급 푸시풀로 구동하여 가능한 한 고음질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이렇게 고음질을 추구하다 보면
출력은 조금 줄어져 최대 출력 10W + 10W가 된 것입니다.
델리카투스가 2009년에 출시된 이후 이렇게 오랫동안 제작될 수 있었던 이유 중의 하나가, 고음질을 추가한 인티앰프였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진공관 앰프 출력으로 10W + 10W는 결코 작은 출력이 아닙니다.
반도체 앰프와 비교하면 약 10배의 출력인 100W + 100W의 음감이 나옵니다.
이런 이유로 1W나 3.5W의 진공관 앰프가 실용이 되는 것입니다.
델리카투스는 작은 출력이지만, 고음질로 하기 위한 몇 가지의 회로적 대책을 강구하였습니다.
그중 하나가 종단을 A급 푸시풀로 구동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프리부를 실장 한 것입니다.
하나의 케이스에 프리앰프와 파워앰프가 동시에 실장 된 경우에는 예전에는 프리메인앰프라 하였습니다.
파워앰프를 메인앰프라 칭하던 관습에 따라 그렇게 불러왔는데, 어느 때인가부터 통합앰프라 하여 인티그레이티드 앰프라 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때부터 프리부를 생략하고 파워앰프의 이득을 크게 늘린 앰프가 나타나기 시작하였는데,
이러면 밀어주는 힘이 부족하여 저음에서 풀어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수입되는 양산형 진공관 앰프에서 이런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구분하는 방법은 프리부를 생략한 까닭에 소신호 전압 증폭관 수가 적습니다.
ECC83S 또는 ECC82와 같은 진공관이 다른 앰프에 비해 그 수가 적다면 분명 회로는 간략화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간략화된 회로는 간단하게 만든 정도의 소리가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델리카투스는 고음질을 목표로 하였으므로 프리부를 실장 하였습니다.
위 사진의 가운데 있는 쌍 3극 소신호 전압 증폭관인 12AX7이 프리부 진공관입니다.
프리부를 담당하는 12AX7 옆에는 ECC82가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위상반전과 증폭을 동시에 진행하여 완벽하게 위상만 다른 두 개의 드라이브 전압을 만들어 냅니다.
이곳에서 출력되는 드라이브 전압은 출력관인 EL84를 구동하여 출력 10W + 10W를 뽑아내고 있습니다.
좌측의 사진은 입력 선택 셀렉타로
LINE 1, LINE 2, CD, TUNER 등... 총 4 계통의 입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셀렉타는 일본의 세이덴 제품으로 은도금 베이스 위에 금도금을 한 접점을 사용하여 장수명이 특징입니다.
감촉 또한 경쾌합니다.
우측의 노브는 음량을 조절할 수 있는 볼륨 컨트롤입니다.
일본 알프스의 제품으로 연동 오차가 비교적 적고 동작 감촉이 묵직하여 고급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델리카투스 GE는 부품의 리드가 러그 단자에 직접 납땜되는 하드와이어링을 배선하여 음질적으로 매우 유리하고 잔고장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서병익오디오에서 대를 물려 사용하는 앰프를 제작한다고 말씀드리는 이유도 이렇게 하드와이어링으로 제작하고 경년 변화가 적은 고급 부품을 사용하고 있어 그렇습니다.
특히 이론에 입각한 이상적인 배선이 가능하여 고음질로 완성할 수 있습니다.
하드와이어링 배선의 또 다른 장점은 냉땜을 근본적으로 방지하여 잔고장이 없다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수백 대의 델리카투스를 제작하여 출고하였지만,
델리카투스의 잦은 고장으로 불편함을 겪었다는 말씀을 들어보지 못하셨을 것입니다.
델리카투스 GE의 하판입니다.
45mm 통 알리미늄으로 절삭가공하고 실리콘 고무를 덧대어 만든 고급 받침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델리카투스 GE의 후면입니다.
4 계통의 RCA 입력 단자가 있으며,
좌측부터 LINE 1, LINE 2, CD, TUNER 순입니다.
중앙에는 4옴과 8옴의 스피커를 연결할 수 있는 바인딩 포스트 단자가 있습니다.
델리카투스 GE의 전기적 제원
형식
실효 출력
주파수 특성
이득(GAIN)
사용 진공관
크기
무게
EL84를 A급 울트라 리니어 푸시풀로 구동하는 인티앰프
10W + 10W
3W 출력 시 -3dB 기준
상한 주파수: -3dB 57.3kHz
하한 주파수: -3dB 5Hz
160배
ECC83S × 1 ECC82 × 2 EL84 × 4
W390 H175 D285
12.2kg
EL84를 A급 푸시풀로 구동하는 델리카투스 GE의 음질은 달콤하면서도 한없이 부드러운 소리라고 소개하고 싶습니다.
그렇다고 부드럽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10W+10W 출력이라고는 믿어지지 않을 정도의 강력한 스피커 드라이브 능력 때문입니다.
하나의 모델이 출시 이후 17년 동안 꾸준히 제작되고 있다면 분명히 그만한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이번에 발송한 델리카투스 GE 2대, 클래식 1대, 델리카투스 파라렐 1대입니다.
고맙습니다.